'성완종 파문'…새누리, 이완구·홍준표에 냉담한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성완종 파문'…새누리, 이완구·홍준표에 냉담한 이유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4.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정권 창출 직접 관여한 6인, 그들에 대한 수사는 언제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왼쪽부터)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 뉴시스

'성완종 파문'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가 이완구 국무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새누리당)에 유독 냉담한 반응으로 일관하고 있다. 정계 일각에서는 이들이 '성완종 리스트'에 포함된 8인 가운데 박근혜 정권 창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인물이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완구 총리에게 3000만 원을 건네줬다'는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인터뷰가 언론을 통해 공개되자, 지난 14일 긴급최고위원회의 끝에 이 총리부터 검찰 수사를 해야 한다는 공식적인 당의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본인도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고 한 만큼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라도 총리부터 수사할 것을 검찰에 요구한다"고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지난 16일 홍준표 지사와의 당정협의회를 돌연 연기했다. 협의회에는 홍 지사와 도내 새누리당 소속 국회의원 14명이 참석하기로 돼 있었다. 추후 일정에 대한 논의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6일 해외 순방길에 오르기에 앞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청와대로 긴급 호출해 '성완종 파문' 등 국정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공개된 대화 내용은 '다녀와서 결정하겠다'에 불과하지만 이완구 총리의 해임과 차기 총리 임명건과 관련한 두 사람의 의견 교환이 있었으리라 보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정부여당이 이 총리와 홍 지사와 거리를 두는 모양새다.

'성완종 리스트'에 직접 거론된 정치권 인사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유정복 인천시장, 서병수 부산시장,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등 총 8명. 이들 8인 중 이 총리와 홍 지사가 받고 있는 정치자금 수수 의혹은 박근혜 대통령과 연관 관계가 없는 사안이다.

이 총리는 지난 2013년 4월 재보선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돈이 든 '비타500' 박스를 건네받은 혐의를, 홍 지사는 지난 2011년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당대표 경선에 출마했을 때 현금 1억 원을 성 전 회장에게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김기춘, 허태열, 이병기, 홍문종, 유정복, 서병수 등은 지난 2007년 당대표 경선과 2012년 대선에서 '조직총괄본부장, 당 사무총장, 선거대책위원회부위원장' 등을 역임해, 박근혜 정권 창출의 1등 공신으로 평가받는 인사들이다.

현재 검찰 수사는 이완구 총리와 홍준표 경남지사에 대한 의혹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의 보도 방향도 자연스레 그들에게만 쏠리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17일 <시사오늘>과 한 통화에서 "정부와 새누리당이 아무래도 이완구 총리와 홍준표 지사 선에서 정리하려들지 않겠느냐"며 "아마 야권 쪽에서도 2012년 당시 대선 자금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되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