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라디오 연설에 담긴 뜻
스크롤 이동 상태바
李대통령 라디오 연설에 담긴 뜻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14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심 겸허히 수용...세종시 수정안·4대강은 강행의사 내비쳐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6·2 지방선거 패배를 통해 표출된 민심을 뜻을 받아들이고 국정 후반기 국정운영을 위해 청와대와 내각의 시스템을 개편하겠다는 뜻을 피력했다.

이 대통령은 14일 오전 제42차 라디오 연설에서 이같이 말하며 "8월 25일이면 임기 반을 지나게 된다"면서 "정책의 우선순위, 청와대와 내각 시스템의 개편 및 당정 및 국회와의 관계를 원만히 하고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일 치러진 지방선거 패배 이후 인적쇄신을 둘러싼 당정청간 불협화음이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이 대통령이 인적쇄신과 관련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정운찬 총리의 거사설 논란, 한나라당 소장파 의원들의 연판장 사건 등 청와대를 직접 겨냥해 인적 쇄신을 요구하자 이를 진화하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 대통령은 이날 인적 쇄신에 대한 방향, 시기, 원칙 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아 당내 소장파, 야당 등을 인적 쇄신 요구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또 이 대통령은 그간 정치권의 논란이 됐던 세종시 수정안과 4대강 사업 등은 기존의 방침을 고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세종시와 관련. "정권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고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더 좋은 방향으로 수정을 추진한 것"이라며 "세종시 수정안은 국정의 효율, 국가경쟁력, 통일 후 미래 등을 고려할 때 행정부처를 분할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이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국회 표결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기존의 입장을 견지하면서도 국회 뜻을 따르겠다는 발언은 세종시를 출구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이미 김무성 원내대표나 친이계, 당내 소장파들을 중심으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속도조절론 내지 폐기론이 대두되는 상황이고 지방선거에서 충청권의 민심을 확인한 만큼 무리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하지만 4대강과 관련해서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미래를 위란 투자이지만 먼 훗날이 아니라 바로 몇 년 뒤면 성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부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 고속철도 등 그간 국책사업을 두고 많은 반대가 있었다"면서도 "지금은 대한민국 발전의 견인차가 됐다"고 말해 4대강에 대한 강행의사를 피력했다.

이밖에 후반기 국정 운영과 관련해서는 "당정 및 국회와의 관계를 원만하고 생산적으로 이끌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겠다"며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도 새롭게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통령은 "선진화를 위한 국정은 흔들림 없이 계속되야 한다"면서 "대한민국이 추구해야 될 가치와 정체성, 비전 등에 입각한 국정 기조는 확고하게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천안함과 관련, "다른 것은 모두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있을지 몰라도 안보만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천안한 사태를 계기로 국제 사회와 함께 북한의 잘못에 단호히 대응해야 제2, 제3 의 천안함 도발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를 통해 군의 여러 문제들을 바로 잡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도록 하 겠다"면서 "동시에 이미 진행해온 국장 선진화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군의 전력을 유기적이고 효율적으로 통합해 선진강군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천안함 사태를 계기로 군 개혁에 박차를 가함과 동시에 대북 정책에 대한 기존의 강경책을 고수하려는 의미로 보인다.

한편 이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우상호 민주당 대변인은 “인적 쇄신을 요구했던 국민들의 요구를 이 대통령이 거부했다”면서 “그간 대변인 등을 통해서 들었던 얘기들을 귀중한 전파를 통해서 재탕했다”며 평가절하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국정 후반기에도 자신의 계획대로 국정을 운영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국민을 절망시키는 것”이라고 꼬집은 뒤 “남북관계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는 오늘 연설은 알맹이 없는 연설이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