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 "거사설(?) 사실 아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운찬 "거사설(?) 사실 아니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1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정·청간 갈등 사전에 차단하려는 포석인 듯
정운찬 총리는 최근 불거진 '거사설'과 관련, "일부 언론에서 이 대통령에게 독대를 신청해 인적쇄신을 건의할 예정이었다가 거절당했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사실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정 총리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이같이 말한 뒤 "평소 이 대통령과 자주 만나 얘기를 나누는 편이기에 특별히 어떤 말을 정해서 인적쇄신에 대해 언급할 필요가 없다"면서 "국민과 소통이 부족해서 생긴 일이라면 더 열심히 민의를 파악하겠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거사설은 정 총리가 '선 청와대 인적 쇄신', '후 대폭 개각'을 골자로 하는 국정쇄신안 보고를 위해 이명박 대통령과의 독대를 시도했으나 청와대 참모진이 이를 막아 정 총리의 독대가 불발됐다는 것.
 
하지만 이 같은  정 총리의 거사설 부인은 지난 2일 치러진 지방선거 참패 이후 쇄신방안을 두고 당·정·청간 갈등이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이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한나라당 안영환 의원이 지자체장들이 중앙권력에 맞서는 행태에 대해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적법하고 정당한 국가시책을 미루거나 게을리 할 경우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지도 감독을 해 나갈 것"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특히 진보적인 교육감이 대거 당선된 것과 관련, "진보적인 분들이나 보수적인 분들 모두 교육의 미래를 진지하게 걱정하는 것은 마찬가지"라면서 "이분들이 교육 현장에 혼란을 주는 정책은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시도교육감 협의회 등을 통해 합리적인 조정 후 필요하다면 중장정부의 지도 감독권을 행사하겠다”고 말해 선 협의가 우선임을 분명히 했다.

이밖에 정 총리는 올해 5.18 행사를 두고 일어난 대립과 관련해서는 "국가보훈처가 지난 4월 말 5.18 관련 단체와 사전 협의를 통해 식전행사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있도록 합의했지만, 이 단체들이 본행사에서도 부를 수 있도록 요청해왔다"면서 "보훈처 측에서 실무상 어려움 때문에 이를 수용하지 못한 것”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내년도 5.18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를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경위야 어찌됐든 행사가 원만히 진행되지 못해 안타깝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