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은행 수수료·금리 개입 않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위, 은행 수수료·금리 개입 않는다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8.12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가 은행권의 수수료와 금리, 배당 등 가격요소에 정부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이달 중 마련키로 했다.

금융위는 12일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하반기 금융개혁 추진 방향을 발표하고 이같이 밝혔다.

금융위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금융개혁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보다 강도높고 속도감 있게 추진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금융권의 보신주의 관행을 개선하고 새로운 금융모델을 도입하는 한편 자본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벤처·창업 기업에 대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달 중 '금융권 자율성·책임성 제고 방안'이 나온다.

여기에는 국내 은행권이 수익성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수수료와 금리, 배당 등에 금융당국이 인위적으로 개입하지 않는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또 부수업무를 폭넓게 인정해주고 해외진출 절차를 개선해주는 한편, 자율성 확대에 따른 내부통제시스템 강화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보험업권의 '판매 채널 정비 방안'도 이달 중 마련된다. 시장 질서를 해치는 판매채널을 정비하고 업계의 자율규정을 제정키로 했다.

9월에는 서민과 지역 중심의 관계형 금융이 이러질 수 있도록 규제와 감독 개편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거래소 구조 개편을 위한 법안과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도입을 위한 법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이 밖에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인터넷 전문은행 탄생, 크라우드 펀딩 인프라 구축,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 도입 등의 연내 달성 목표 과제가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연내 주요 개혁 방안을 확정해 법령·규정 개정 등 빠른 시일 내 이행하고 개혁과제를 점검·평가 하겠다"며 "10월~12월 중 외부기관에 의뢰해 실태 점검과 서베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