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계좌이동제 앞두고 고객잡기 경쟁 치열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행권, 계좌이동제 앞두고 고객잡기 경쟁 치열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08.27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계좌이동제 시행을 두 달 앞두고 시중은행들이 수수료 면제는 물론 기존 상품보다 높은 금리가 적용된 적금까지 내 놓는 등 주거래 고객잡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주요 시중은행들은 급여이체나 공과금 자동이체 등 주거래 고객 조건을 충족하면 기존·신규 구분없이 혜택을 제공하는 '주거래 우대'상품을 속속 내놓고 고객 유치를 시작했다.

오는 10월 계좌이동제가 본격 시행된 뒤 대응에 나서면 이미 고객들을 타 은행에 다 뺏겨버린 뒤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계좌이동제는 계좌를 한번 개설하면 바꾸기 힘들었던 기존 금융거래와 달리 클릭 몇 번만으로 고객이 원하는대로 은행을 옮겨다닐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흩어져있던 금융 거래를 한데 모아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 은행에서는 고객이 빠져나가면서 실적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한다.

상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자사 고객이 빠져나가 피해를 입는 양날의 검인 셈이다.

실제로 하나금융연구소가 만25~59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2명 중 1명이 주거래 계좌 변경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금규모로 본다면 450조7000억 원에 달하는 수시입출금식 계좌 잔액 중 230조 원(추정)에 해당한다.

시중은행들은 기존 고객을 최대한 유지하는 전략에 집중했다. 

▲ 국내 주요은행들은 계좌이동제에 대비한 상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뉴시스

은행들, 혜택집중·조건 완화…집토끼 잡아라

KB국민은행은 지난달 29일 'KB국민ONE통장' 상품을 내놓고 한 달도 안돼 10만4967계좌를 유치했다. 판매 잔액도 2540억 원으로 통상 수준이상이었다.

이 상품은 통장에서 매월 △공과금 이체(세금·통신비·보험료 등) △KB카드(체크카드 포함) 결제 등 실적이 있는 경우 전자금융타행이체, KB자동화기기 시간외출금, 타행자동이체 등 3대 수수료를 면제해준다.

또 급여이체, 연금수령, 가맹점 결제 중 1건 이상 추가실적이 있다면 출금 수수료 월 5회, SMS입출금내역통지수수료, KB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 월 10회 면제 등의 혜택도 더 받을 수 있다.

함께 출시된 카드, 적금, 대출로 구성된 'KB국민ONE라이프컬렉션'을 이용하면 각 분야별로 포인트 적립, 금리 우대 등을 적용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타행 고객들을 유치하기 보다는 기존 국민은행 고객들이 다른 은행으로 주거래 은행을 바꾸지 않도록 혜택을 강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기존 '주거래 우대통장'을 업그레이드 했다.

공과금이체 1건 또는 신한카드(체크카드 포함) 1원 이상 결제하면 3대 수수료가 면제되고 급여이체를 하면 추가로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이 돌아간다.

특히 우대 조건이 충족할 경우 신한은행에서 보유하는 모든 계좌에서도 우대혜택을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은 19일 예금과 적금 상품의 장점을 결합한 '우리 주거래 예금'을 출시했다.

한 계좌로 예금과 적금 상품을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했고 정기예금에 새로 가입할 때마다 통장을 개설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정기예금을 적금처럼 자유롭게 추가 입금할 수 있고 만기에는 자동 재예치 돼 최장 10년간 복리효과를 볼 수 있다.

하나은행은 주거래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노하우통장'을 최근 개선했다. 관리비 이체나 신용카드 결제 중 하나만 충족해도 자동화기기 수수료를 무제한 면제받을 수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계좌이동제 관련 상품 출시가 과열됨에 따라 은행 수익성이 단기적으로 나빠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국금융연구원 김우진 선임연구위원은 보고서를 통해 "은행들이 고객 유치 과정에서 금리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에 직면하고 수시입출금식 예금 규모의 변동성 증가에 따른 유동성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고 제언했다.

하나금융연구소 정희수 개인금융팀장은 "우대금리나 수수료 면제 등 금전적인 혜택을 주는 것도 좋지만 지나친 출혈 정쟁은 은행의 경쟁력을 오히려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