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통일=북핵해결´ 공식 실행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대통령, ´통일=북핵해결´ 공식 실행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5.10.17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오바마 대통령 만나 ´최고의 시급성과 확고한 의지´ 공동 천명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종희 기자)

‘통일대박론’을 꺼내들었던 박근혜 대통령의 최근 행보가 심상치 않다.

미국을 공식방문 중인 박 대통령은 지난 15일(현지시간) 낮 워싱턴 D.C 조셉 바이든 미국 부통령 관저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북핵 문제 등 북한에 의해 제기되는 제반 문제들을 궁극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이 평화통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핵 해결의 궁극적 해결 방법이 통일임을 강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석한 뒤 귀국 비행기 안에서도 기자들에게 똑같은 취지의 발언을 하며 이에 시진핑 주석도 동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통일=북핵해결’이라는 공식을 내세운 박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만난 뒤,  ‘2015 북한에 관한 한미 공동성명(Joint Statement on North Korea)’을 통해 북핵 문제를 ‘최고의 시급성과 확고한 의지를 갖고(with utmost urgency and dertermination)’ 다루는데 합의했다.

북핵문제에 대한 이같은 합의는 양국 정상이 한반도 통일 문제 또한 동일한 강도로 접근하는데 뜻을 모은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실제로 박 대통령은 “두 정상은 평화통일 여건 조성을 위한 한미 고위급 전략협의를 심화키로 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오바마 대통령은 박 대통령이 최근 한반도 통일을 위해 중국의 협조를 이끌어내고 있는 것과 관련, “박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만나면 그것이 미국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나, 한국이 중국과 좋은 관계를 갖기를 미국은 원한다”고 말해 지지를 표명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한국이 미국과 좋은 관계를 갖는다고 해서 중국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고도 덧붙였다.

앞서 바이든 부통령도 전날 박 대통령을 만나서 “미국으로서는 한·중 관계의 발전을 지지한다”면서 “한·일·중 정상회의 주최 등 동북아 역내 국가간에 보다 안정된 관계 구축을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의 이같은 입장은 한반도 통일을 위해 한·미·중 세 나라가 협력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한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할 게 분명하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