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소상공인 단체 주장, 사실과 다르다” 반박
스크롤 이동 상태바
롯데면세점, “소상공인 단체 주장, 사실과 다르다” 반박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5.10.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수진 기자)

롯데면세점이 면세점 수익으로 계열사를 지원해 골목상권을 침해한다는 소상공인 단체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롯데면세점은 19일 면세점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롯데면세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투자에 사용했을 뿐, 백화점이나 마트 등 계열 유통사 사업 확장에 사용된 적은 없다고 밝혔다.

또한 롯데면세점이 골목 상권을 침해해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어떠한 근거도 없는 일방적 주장일 뿐이며 오히려 면세점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롯데면세점이 이처럼 반박에 나선데에는 이날 대기업 피해소상공인 공동대책위원회와 소상공인연합, 그리고 전국의 소상공인 관련 협동조합들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기자 회견을 갖고 ‘면세점 이익으로 골목 상권을 파괴하는 롯데 퇴출’을 주장했기 때문이다.

최승재 대기업 피해소상공인 공동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성명서를 통해 “롯데는 그 동안 면세점 사업의 특혜로 얻은 자금과 음료·과자 등 자사 유통망을 이용해 직접 슈퍼마켓, 마트, 편의점 등의 유통망을 무차별적으로 확장했다”면서 “이로 인해 전국의 수많은 소상공인들이 입은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음에도 이를 책임지고 해결할 방안 마련은커녕 오너 일가의 탐욕에만 급급한 경영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롯데 면세점 특허권 연장에 절대 반대한다”면서 “골목상권에 미니 면세점 제도를 도입해 외국인 대상 관광산업의 특혜가 대기업 위주로 독점되는 구조가 아닌 지역경제 전체 활성화로 발전하는 구조로 변경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롯데면세점은 면세점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롯데면세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투자에 사용했을 뿐, 백화점이나 마트 등 계열 유통사 사업 확장에 사용된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더불어 롯데면세점이 골목 상권을 침해해 상인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어떠한 근거도 없는 일방적 주장일 뿐이며 오히려 면세점은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본점과 월드타워점에 직접 유치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지역 사회 소비 활동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2조8680억 원의 부가가치(면세점 쇼핑액 제외, 지역사회 소비액)가 발생하는 등 면세점 활성화로 인한 낙수효과가 클 것이라는 주장이다.

롯데면세점은 면세점이 입점한 지역 상인들도 롯데면세점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도 했다.

롯데면세점 측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송파구 잠실관광특구 협의회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방이시장 발전기금으로 5억4000만 원을 후원한 바 있으며, 마천시장, 석촌시장, 새마을시장 등 5개 전통시장 및 송파구 상인연합회 발전을 위해 1억5000만 원의 기금을 지원했다.

또한 기금 지원 외에도 전통시장 내 먹자골목을 관광상품화 하는 등 골목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노점 정비 사업, 외국인용 메뉴판 표준화 사업, 한류스타 활용 마케팅 등 다양한 지원책을 상인회 등과 협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먹자골목과 전통시장, 백제고분을 연결하는 ‘길거리시장길’을 신규 도보관광코스로 개발하고 강남과 강북을 잇는 시티투어버스 노선을 신설해 면세점 인근 지역 경제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다.

명동 골목 상권 활성화를 위해서도 중국인 전용 인터넷면세점에 지역 관광 정보를 홍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종로구청, 중구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지역 축제 공동 개최, 소상공인 판매 상품 면세점 입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산에서는 창조경제혁신센터 후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지역 중소기업 발굴 노력에 동참하고 있고, 제주에서는 지역 소상공인연합회와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총 30억 원의 후원을 약속한 바 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오늘 한 소상공 단체가 롯데면세점의 특허권 연장을 반대한다는 내용으로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사실과 다른 점을 근거를 삼은 데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대형마트·홈쇼핑 등을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