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제의 '박정희 발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인제의 '박정희 발언'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5.10.26 17:3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역동적 리더십, '퇴색'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 ⓒ 뉴시스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두고 여야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런 중에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이 박정희 대통령을 높이 평가했다.

이 최고위원은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전 대통령은 독재라는 수단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아야 되겠지만 대한민국 산업화를 성공시킨 위대한 전략가이고 지도자"라고 강조했다.

민주화운동 세력인 이 최고위원이 박 전 대통령을 '위대한 전략가이자 지도자'라고 평가한 것은 눈길을 끈다. 그냥 '독재 문제가 있지만 경제발전을 이룬 공이 더 크다'라는 수준에서 말했다면 모르겠지만 '위대한'이라는 표현까지 쓴 것은 과하다는 생각이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 1993년 문민정부 시절 당시 45세로 최연소 노동부 장관을 지내는 등 한 때 젊고 개혁적인 정치인의 아이콘이었다.

이런 그의 이미지가 20여 년이 지난 지금 퇴색해버린 것 같다. 이 최고위원이 진심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게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최고위원의 발언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을 찾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박근혜 대통령에게 잘보이려고 이같은 발언을 했다'는 의구심이 드는 건 기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이다.

정치인에게 이미지는 너무나 중요하다. 일각에서는 이 최고위원이 자신의 이미지를 바꾸기는 어렵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 최고위원이 그런 얘기들을 무색하게 할 정도로 자신의 잃어버린 이미지를 되찾는 것을 기대하고 싶다. 그런 게 정치인으로서의 멋 아닐까.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50대를 지나며! 2015-10-27 15:16:43
당시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섰을 때만 해도 대단혔죠. 목소리에 정돈된 연설에 흠~~~~

박정희교 신자 2015-10-27 12:45:55
박정희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유일한 개혁자입니다. 박 대통령의 개혁은 정치개혁이 아닌 국가개혁입니다. 이순신 장군의 '재조산하'를는박 대통령 대에 이르러 성취한 것이죠. 이인제 의원이 젊은 시절 YS의 문하생으로 정계입문을 했지만, 6선의 관록을 쌓으니 박정희 대통령의 업적을 이해했기에 이같은 발언을 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인제 의원의 발언를 대국적인 시각에 바라봤으면 좋겠네요.

정치도사 2015-10-27 11:31:12
YS는 박정희를 용서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인제는 YS 정치문화생입니다. 이인제는 YS인지, 박정희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누구를 존경하고 어떤 사람의 정신을 계승할 지를..., 아쉽습니다.

ㅇㅇ 2015-10-27 07:41:06
기자의 편견이 더 문제인듯. 젊고 개혁적인 사람중에서 박정희 존경하는 사람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