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인 사찰 뒤에 숨은 실력자 있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간인 사찰 뒤에 숨은 실력자 있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0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권 초기 권력형 비리 배후로 지목되는 등 비판일어
민간인 사찰 의혹으로 불거진 영포회 사조직 논란에 MB 최측근들이 포진한 것으로 알려져 정가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을 비난하는 이른바 ‘쥐코 동영상’을 올린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 파문 배후에는 한나라당의 실력자 C씨가 깊이 개입돼 있는 정황이 포착됐다.

민간인 사찰 파문의 배후로 지목된 A씨는 MB정권 초기 불거진 권력형 비리 사건의 배후로 지목돼 정치권에서 호된 비판을 들었다.

급기야 MB 최측근이자 복심으로 통하는 B의원이 지난 2008년 6월 “대통령 주변 일부 인사들에 의한 권력 사유화가 자행되고 있다”며 "공기업 임원 자리에 자기 사람을 심는 등 전리품 챙기기에 골몰된 사람들이 있다“며 A씨를 겨냥하기도 했다.

당시 B의원은 측근은 “C의원의 대변인은 사실상 A씨”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때까지만 해도 정치권과 언론은  MB최측근들이 벌이는 일종의 권력 주도권 다툼 정도로 치부했다.

B의원의 왕자의 난 이후 당시 청와대 비서관으로 있던 A씨는 사표를 제출하며 청와대를 떠났다.
 
C의원과 B의원도 MB 측근들의 권력다툼으로 비화되는 일이 부담스러운 듯 수면 아래로 잠복했다.

하지만 A씨는 7개월 뒤인 지난 2009년 1월 다시 청와대에 입성했고 이번 민간인 사찰 파문으로 당시 왕자의 난은 MB측근들의 권력 다툼을 넘어 B-A씨로 이어지는 MB정권 내 ‘권력 사유화’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단적으로 보여주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다.

경북 출신인 A씨는 보좌관으로 정계에 입문한 TK인사다. 

A씨는 2007년 대선 당시 안국포럼 조직팀장, 대통령인수위원회 비서실 등을 거치며 정권 실세로 군림했다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당시 A씨는 선진국민연대와 TK 중 경북 포항 출신 인사들의 자리를 좌지우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MB정권 초기 D 장관은 선진국민연대 상임의장, E 장관도 이 모임 충남연대 대표인 것으로 전해졌다.

공기업 역시 B씨 측근들이 다수 포진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2월 김성순 민주당 의원은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행안부의 옥외광고탑설치를 반대하자 A씨가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는 과정에서 이를 권고했다”면서 A씨의 옥외광고업계 정관계 로비의혹을 폭로하기도 했다.

MB정권 요직에 선진국민연대 등 A씨 인사들이 줄줄이 낙점되고 A씨가 권력을 통해 로비를 일삼자 당시 친이계 내부에서는 "보좌관 한명이 국정의 인사와 운영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면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MB정권의 실세 중 한명인 이재오 전 국민권익위원장 조차 이 같은 사실에 대해 인지 하지 못했을 정도다.

이 전 위원장은 지난 6일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영포회 불법 사찰 논란과 관련, "처음에 그 얘기를 듣고 엄청 화가 났다. 나는 아시다시피 잠시 미국에 가 있어 권력내부에 어떤 일이 이뤄졌는지 몰랐다. 한심한 일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2년 전 왕자의 난을 일으켰던 B의원은 같은 날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통곡한 심정으로 문제를 제기했는데 결국 여기까지 오게 됐다"면서 "그 때 바로잡지 못했던 게 후회가 된다. 역부족이었다"라고 토로했다.

이명박 대통령을 비난한 민간인에 대한 불법 사찰 파문의 공은 이젠 검찰로 넘어갔다.
 
검찰이 사안의 경중 때문에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7일 민간인 사찰 피해자인 김종익씨를 소환을 시작으로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등에 대한 조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MB사조직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영포회에 대한 조사를 제외해 몸통 자르기식 수사에 대한, 그리고 A씨와 C씨로 이어지는 MB정권 내 권력 사유화 집단에 대한 논란은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