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수질조작' 기관에 최우수상 선정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환경부, '수질조작' 기관에 최우수상 선정 '논란'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1.12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평가분야 다르다" vs. 환경단체, "결격사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오지혜 기자)

▲ TMS 조작 논란의 전북 진안 용담호 ⓒ 뉴시스

하수처리시설 수질조작으로 최근 기소된 전북 수자원공사가 '2015년도 수도사업 운영 및 관리실태'에서 최우수 수도업자로 선정돼 논란이 일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11일 전국 155곳의 지자체와 6곳의 K-water 지역본부를 대상으로 수도사업 운영과 관리실태 평가를 진행, 최우수 수도사업자 7곳과 우수 수도사업자 6곳을 선정했다. 그중에는 전북 수자원공사도 포함됐다.

앞서, 전북 수자원공사는 지역 상수원인 용담호 유역 하수종말처리시설의 수질원격감시장치(TMS)를 상습적으로 조작한 사실이 밝혀져, 지난 5일 관련 직원들이 대거 기소됐다.

TMS는 방류수의 총인과 화학적 산소요구량 등 수질오염물질농도를 측정해 환경공단에 보고하는 수질원격감시 장치다.

환경부 관계자는 1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번 평가는 정수시설 개선애 대한 것으로 문제가 된 하수처리장과 무관하다"면서 "최우수 사업자 선정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전북환경운동연합측은 "TMS 조작 논란으로 기소된 지 보름도 안 된 상황에서 전북 수자원공사는 적어도 평가 대상에서 배제됐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수도사업의 전체적 개선을 위한 환경부의 취지에 공감하고 평가분야가 다르다는 주장도 일면 이해한다"면서도 "하지만 전북 수자원공사는 정수시설뿐 아니라 하수처리장 관리에 책임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한쪽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어도 결격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 사무처장은 이어 "환경부가 전북 수자원공사에 상을 준 것은 사실상 면죄부"라면서 "이는 원산지를 허위 표기한 식당을 시가 '맛 집'이라며 우수음식점으로 지정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