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화 “위법한 일은 못해”…직권상정 거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의화 “위법한 일은 못해”…직권상정 거부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1.21 14: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기자회견…원칙 고수 정면돌파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정의화 국회의장 ⓒ뉴시스

정의화 국회의장이 여당의 직권상정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정 의장은 2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발표한 대국민담화에서 국회선진화법 개정의 필요성에는 동의하나 직권상정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의장은 “우선 국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경제 법안을 처리하지 못하고 선거구 없는 무법 상태를 맞은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국회의장으로서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정 의장은 “입법부 수장이 불법임을 잘 알면서도 위법한 행동을 할 수 없다. 국회에서의 의사결정은 어떻게 해서든 법의 테두리에서 해야 한다”며 “이것이 현행법 하에서 제가 직권상정 못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정 의장은 “저도 국회선진화법 개정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면서도 “하지만 여당에서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은 선진화법의 문제점을 잘못 짚고 있어 오늘 이 점을 제가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한편 정 의장은 선거구획정 문제와 관련, “설 이전에 묵은 숙제를 반드시 풀어서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면서 “양당도 역지사지 심정으로 반걸음씩만 양보한다는 자세로 제 중재노력에 화답해주시길 절절한 심정으로 호소드린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hosna1977 2016-01-21 16:43:34
의회 민주주의의 원칙에 따라 여야가 합의할 내용입니다. 여와 청이 억지로 통과시키면서 야의 동의를 구하지 못하는 행태는 당연히 국회의장님으로서 막아주셔야 하는 겁니다.
의장님은 잘 하시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