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금융위원장 노사관계 개입 ‘사퇴’ 요구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노조, 금융위원장 노사관계 개입 ‘사퇴’ 요구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6.04.0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금융산업노동조합이 금융위원장과 금융정책국장에 대해 불법적으로 노사관계에 개입했다며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4일 금융노조는 서울 중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간부 200여 명이 참석한 '불법적 노사관계 개입 저지 및 금융위원회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은 "금융위가 금융공기업 임원들을 불러 성과연봉제 강제 도입을 위해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하라고 요구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정권의 숙원 사업을 위해 노사관계에 개입하는 관치를 저질렀다"고 비판했다.

앞서 한국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7개 금융공기업은 지난달 30일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했다.

그런데 최근 이를 두고 금융위가 탈퇴 전날 대표자들을 불러 탈퇴를 지시했다는 말이 나왔다.

금융노조의 반대로 정부의 성과주의 문화 확산에 차질을 빚게되자 금융위가 아예 주요 금융 공기업들을 직접 조종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금융공기업들은 자신의 자리 보전을 위해 10만 금융노동자의 노동조건을 정권에 진상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정부가 저성과자 해고 합법화를 추진하는 등 노동계의 강한 반발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공기업과 민간회사가 혼재한 금융권을 '전초기지'로 점찍고 성과연봉제 도입을 압박한 것이 금융위의 사용자단체 탈퇴 요구라는 무리수로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김 위원장은 이에 대해 "불법적인 노사관계에 개입한 금융위원장과 금융정책국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한다"며 "대놓고 노조의 교섭 요구를 거부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중간하고 산별교섭에 성실하게 임하라"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