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선 “통일부는 분단부”…방북승인 거부 비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주선 “통일부는 분단부”…방북승인 거부 비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7.2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부 “개성공단 생산활동과 직접적 관계없어 승인거부”
천안함 침몰 사태 이후 경색된 남북관계 개선차 개성공단을 방문하려던 여야 의원들이 계획이 통일부의 방북 불허 결정으로 인해 끝내 무산됐다.

박주선 민주당 의원은 방북불허 결정과 관련, “지난 23일 통일부 고위당국자가 개성공단의 생산활동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는 사안에 대해선 방북 자제를 협조요청하고 있는 상태라며 승인거부를 통보했다”고 27일 밝혔다.

앞서 국회 외통위 소속 민주당 박주선·김동철·정동영·신낙균, 최재성, 한나라당 김충환·김영우,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 민주노동당 홍희덕, 창조한국당 유원일, 진보신당 조승수, 무소속 유성엽 의원 등은 이달 중순 통일부에 방북신청을 했다.

이번 국회 외통위 소속 의원들의 개성공단 방문은 남북정전협정 57년이 되는 날인 7월 27일을 맞아 남북화해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 방문을 통해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남북관계 교류 복원에 기여하겠다는 취지라고 박 의원은 전했다.

하지만 개성공단 방북신청일인 오늘까지도 통일부의 입장은 여전히 방북불허인 것으로 알려져 국회 차원의 남북교류를 정부당국이 나서서 막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 “방북 승인거부 행태를 보면 통일부는 ‘분단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면서 “국회차원의 방문까지 막는 이유가 뭔가, 현인택 장관은 통일부 수장으로서 역할을 포기할 셈이라면 더 이상 그 자리에 앉아있을 이유가 없다”며 사퇴를 압박했다.

이어 “정전협정을 한지 57년이 지났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전쟁 중”이라며 “한·미연합 군사훈련으로 인해 북한은 물론 중국까지 새로운 긴장국면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방북은 전쟁의 위협을 해소키 위한 평화의 한 방법”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지난 24일 아세안지역포럼 의장성명에서도 ‘천안함 관련 모든 분쟁을 평화적 수단으로 해결하고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6자회담에 복귀할 것을 권고했다”면서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망신외교를 거둬내고 그토록 강조하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남북대화가 시작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방문신청은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개성공단을 방문해 남북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