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주자 공약과 대선주자 함수관계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당권주자 공약과 대선주자 함수관계는?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08.02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헌·대선후보 경선룰 따라 '셈법' 달라져…새누리 8·9전대 '관전포인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1일 TV토론회를 마친 새누리당 당권주자들. (왼쪽부터) 한선교 의원, 이주영 의원, 이정현 의원, 정병국 의원, 주호영 의원 ⓒ뉴시스

새누리 당권 레이스가 본격화된 가운데, 주자들의 공약에 따라 여권 대선 후보들의 유·불리도 달라질 전망이다. 특히 대선 경선 룰과 개헌 관련 사항이 관건이다. 차기 여권의 잠재적 대권 주자로는 김무성 전 대표, 반기문 UN 사무총장,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거론된다.

지난 1일 새누리당 이정현, 이주영, 정병국, 주호영, 한선교 의원(가나다순)은 TV토론회를 열고 개헌에 대해 모두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개헌 후 권력구조와, 개헌 시기에 대해선 차이를 보였다. 의원내각제를 주장하는 정 의원과는 달리, 나머지 네 사람은 대통령제 유지(4년 중임제)를 언급했다.

김무성 전 대표의 경우 정 의원의 의원내각제 공약이 유리하다. 심지어 정 의원은 다음 대선도 바뀐 헌법으로 치러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현 시점에서 대선 주자로서 전국적인 지지율은 낮지만, 여권 내 기반이 탄탄한 편인 김 전 대표에게 기회가 오기 쉬운 구도다.

반면, 반 총장은 의원내각제보다는 대통령제, 대통령제 보다는 이원집정부제가 대권을 잡기 위해 가장 이상적인 시나리오로 평가된다. 현재 원외에 나가있는 남 지사나 원 지사의 경우엔, 아무래도 당내 세력의 약화를 감안할 때 대통령제의 유지를 더 반길 것이라는 것이 정가의 중론이다.

새누리당의 한 당직자는 지난달 25일 <시사오늘>과의 만남에서 "기본적으로 지금 여든 야든 대권 주자에 포함돼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은 대통령제의 유지를 생각할 것"이라며 "예외적으로 향후 개헌을 통해 의원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가 될 경우, 김 전 대표나 반 총장, 정의화 국회의장 등이 반길만한 변화가 아닌가 싶다"고 주장했다.

같은 TV토론회에서 다섯 후보는 대통령 경선 방식에 대해서도 각자의 의견을 밝혔다. 이(정현) 의원은 일명 ‘슈퍼스타K 방식’으로 불리는 서바이벌식 공개경선을, 이(주영) 의원은 전국 순회 토론회를 제안했다. 정 의원은 대권주자 연석회의를 개최, 대선 후보 경선을 조기에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주 의원은 대선 후보 경선에 대해 ‘최대한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관리 하겠다’고 밝혔고, 한 의원은 내년 4월 재보선에 대선 후보들을 모두 투입해 대결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내세웠다.

구체적인 방안을 밝히지 않은 주 의원을 제외하면, 당권 후보들의 크게 공개경선식과 토론회식으로 나뉘는 셈이다. 공개경선일 경우 얼핏 보면 전국적 인지도가 높은 반 총장에게 유리할 듯하지만, 검증단계가 늘어날수록 곤혹스러울 가능성도 제기된다. 물론 토론회 식 역시, 후보군 중 누가 더 반길지도 미지수다.

여권 정계의 한 관계자는 2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이(정현)의원이 말했던 ‘슈퍼스타K식’ 공개경선은 반 총장에겐 양날의 칼이 될 수 있다”며 “인지도가 높아 유리하지만, 지속적으로 검증을 당할 경우 한 번에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