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 새 가이드라인, 경영권 '승계 투명성' 높일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기업지배구조 새 가이드라인, 경영권 '승계 투명성' 높일까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08.0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최정아 기자)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8일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 개정안의 핵심은 최고경영자(CEO) 승계 문제다. 이에 국내 기업들의 경영권 대물림 과정이 투명해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번 개정안은 이사회가 CEO 승계 담당 조직의 구성·운영·권한·책임을 규정하고 임원 및 후보자 교육제도 관련 내용 등을 담은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경영권 승계 방안을 마련해 운영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 방안에는 CEO의 신변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나타날 때를 대비한 승계 절차를 반드시 포함하도록 했다.

그동안 일부 재벌기업에선 불투명한 경영권 승계 문제로 논란이 되어 왔다.

정재규 기업지배구조원 선임연구위원은 "지금까지 대기업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오너 일가를 둘러싼 이슈들이 끊이지 않고 발생해 해당 기업의 명성을 떨어뜨리고 주가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준 사례가 많다"며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체계적인 정책이나 절차가 없었던 것과 무관치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개정안에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 정책을 마련해 운영할 것을 권고했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리스크 관리를 위해 이사회 내에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설치토록 한 것이다.

정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국내법에는 금융사에만 리스크관리위원회를 설치하도록 돼 있는데 작년에 개정된 주요 20개국(G20) 및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기업지배구조 원칙 개정안에 맞춰 모든 기업에 리스크관리위원회에 설치하도록 권고했다"고 설명했다.

기업지배구조원 측은 "이 모범규준은 민간이 제시하는 규준인 만큼 법적인 구속력은 없다"며 제대로 정착할지는 시장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준수 및 참여 의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