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과 대우조선해양의 진실게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검찰과 대우조선해양의 진실게임(?)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08.1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남상태사장 로비의혹 캐기위해 협력사 압수수색
대우조선해양, 협력사 비리조사 우리와는 무관 주장
검찰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사들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연임의혹 사건 수사를 공식화했다.
 
1여년 넘게 거론돼온 남 사장의 연임로비 의혹이 종지부를 찍을지 주목되는 대목이다. 
 
더구나 압수수색 하루전에 이를 먼저 보도한 언론을 상대로 허위 유포 운운하며 반박자료를 내놓는가 하면 기자를 상대로 고소까지 거론해 향후 대우조선해양이 어떻게 대처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 검찰이 대우조선해양 협력사들을 동시다발로 압수수색을 벌이면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 연임의혹 사건 수사를 공식화했다.     © 뉴시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이동열)는 지난 10일 거액의 비자금 조성 혐의를 포착하고 경남 거제의 I사 본사와 이 회사의 황모 대표의 집, G사를 비롯 I사와 관련이 있는 업체 등 모두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G사가 대우조선해양 등에 납품하면서 납품가 등을 부풀리거나 부당 지원을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 수십억원에서 100억원가량을 조성한 혐의를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대우조선해양이 조선기자재를 납품받아 온 G사 계열사인 I사에 2004년부터 물품대금 수백억원을 선수금으로 주면서 지원한 과정에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다.

이번 수사는 검찰이 지난해 대우조선해양 내부비리를 조사하다 I사와의 금전 거래에 의심스런 흐름을 포착하면서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2009년 2월 불거진 남 사장의 연임로비 의혹 수사에 서막이 올랐다. 
 
검찰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3월 남 사장이 대우조선해양에 취임한 이후 연임을 하기 위해 이명박 정부의 실세에게 거액을 상납했다며 계좌추적만 1년을 했다.  

MB정부 출범 후 참여정부 때의 기관장들이 옷을 벗는 것은 상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가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어서 사장 선임에 정부의 입김이 작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때문에 연임에 성공한 남 사장에 로비 의혹이 제기됐고 여러명의 여권실세 이름이 거론되는 등 정치권은 물론 증권가까지 파다했다.

또한 남 사장과 김회선 전 국정원 2차장이 처남 매제 사이인 점이 알려지면서 이런 의혹은 더욱 커졌다.
 
결국 이런 얘기들이 세간에 알려지면서 지난해 5~6월쯤 검찰의 내사는 시작됐다.

그러나 검찰은 1년이 넘도록 속도를 내지 못했다. 당시 검찰 사정에 밝은 한 관계자는 “사건을 맡은 특수1부가 한나라당 공성진, 현경병 의원 불법 정치자금 수수사건, 안원구 국세청 국장 뇌물 사건 등 더 시급한 사건에 투입되는 바람에 처리가 미뤄졌다”고 당시 사정을 설명했다.

검찰이 1년여가 지난 시점에서 협력사를 시작으로 압수수색을 벌인 것은 대우조선해양 비리에 대한 사전 경고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일부에서는 검찰 수뇌부가 바뀐지 얼마 되지 않은 시점을 들어 사정의 신호탄으로 바로보는 시각도 있다.

수사팀은 지난 6월 초 G사 황모 대표의 계좌를 뒤져 비자금 조성 흔적을 발견했다. 최근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인 천신일 ‘세중나모’ 회장의 세 자녀가 대우조선해양의 협력업체인 G사 계열사 주식 수십억원어치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했다.

정치권에서는 I사 등이 조성한 비자금이 남 사장의 연임 로비자금으로 쓰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남 사장이 연임 로비를 벌인 대상으로 천신일  회장 등 실세들을 지목하기도 했다.
 
▲ 대우조선해양은 남상태 사장 연임 로비설에 대해 전혀 근거 없는 루머라고 비리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 뉴시스

대우조선해양 “근거 없는 루머” 일축


이에 대해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연임 로비설은 전혀 근거 없는 루머”라며 “협력사들의 내부비리를 조사하는 것일뿐 자신들과는 상관없다”고 비리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이 있기 전인 지난 6일 한 일간지에는 ‘검찰, 대우조선해양 방문 회계자료 확보, 남상태 로비 본격 수사’라는 제목의 기사가 보도됐다.
 
이를 처음 보도한 경향신문은 남 사장의 비자금 조성과 연임 로비의혹에 대한 정황을 포착하고 대우조선해양 본사에 수사관들을 보내 회계자료를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측은 경향신문의 보도내용은 사실무근이라며 곧바로 해명자료를 발표했다. 
 
해명자료에서 대우조선해양은 “남상태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과 관련, 검찰의 방문 조사를 받은 사실이 없을 뿐만 아니라, 관련 회계자료를 제출한 사실도 전혀 없다. 남상태 사장이 협력업체에 선수금을 지원한 대가로 비자금을 건네 받아 연임을 위한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정권실세 모인사 자녀들의 명의로 당사 협력업체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은 개인적인 사안이다. 당사는 주식 보유 경위에 대해 전혀 아는 바 없으며, 어떠한 관련성도 없다"고 반박했다.

이같은 루머에 대우조선해양측은 상당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은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세계적인 조선업체로서 국가 경쟁력에 이바지하고 있는 대표 기업이다.
 
따라서 근거 없는 루머를 바탕으로 한 보도로 인해, 회사 신뢰 및 브랜드 가치 하락, 수주 활동에 큰 차질이 우려된다. 이는 대우조선해양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며, 결국 국가적인 손실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당사는 이번 보도에 대해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확고히 알리며, 허위보도에 대해 강력한 법적 대응을 취할 것임을 밝힌다” 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 협력사에 대한 수사에서 검찰이 어떤 것을 건져낼지, 또한 검찰의 수사가 기업 비리 사정의 신호탄이 될 것인지, 검찰의 일거수일투족에 기업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