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 역사교과서]보수언론 대립각…논란, ‘가속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 역사교과서]보수언론 대립각…논란, ‘가속화’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1.3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교육부가 지난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한 가운데, 이를 두고 보수언론 간 시각이 엇갈리며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조선일보>는 ‘좌편향 역사교육을 바꿀 가능성을 보여줬다’며 칭찬을 쏟아냈으나, <중앙일보>에선 ‘독재를 미화했다’며 비판적인 시각을 보였다.

보수언론 중 유일하게 이번 국정교과서에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곳은 <조선일보>다. <조선일보>는 지난 29일 ‘좌편향 역사 교육 바꿀 가능 보여준 새 역사 교과서’란 제목의 사설에서 “그동안 검정 교과서들이 깎아내렸던 우리 현대사의 긍정적 부분을 강조하고 그 그늘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서술하려 한 노력이 눈에 띈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이와는 반대 입장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지난 28일자 사설에서 “절차와 내용 면에서 국민의 신뢰와 정당성을 확보사지 못했다”며 국정교과서를 강력히 비판한 것이다.

▲ 교육부가 지난 28일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한 가운데, 이를 두고 보수언론 간 시각이 엇갈리며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뉴시스

‘건국절‧집필진 논란’ 의견 엇갈려

두 보수언론은 최대 쟁점인 ‘건국절 논란’에 대한 의견도 엇갈렸다. 특히 이번 현장검토본에서 1948년 8월 15일을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 아닌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표현대로 ‘대한민국 수립’으로 바꾼 부분이 논란이 됐다.

<조선일보>의 경우, “‘대한민국 수립’이냐 ‘대한민국 정부 수립’이냐는 논란은 소모적이고 불필요한 일”이라며 “검토본이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한 마당에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썼다고 해서 임시정부의 의미가 축소된다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건국일을 1948년 8월 15일로 해석한 부분에 대해 강력 비판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훼손하고 친일파에게 면죄부를 준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지적한 것이다.

이밖에 <중앙일보>는 집필진 구성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깜깜이’였던 31명의 집필진 중 절반이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 개인 인맥으로 얽혀 있고, 현대사를 쓴 6명 중에는 정통 역사학자가 없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정반대의 평가를 내렸다. “집필진도 기존 검정교과서보다 2~3배가량 많아졌고, 여러 전공을 지닌 학자들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이렇듯 <조선일보>와서 <중앙일보>가 국정교과서를 두고 의견을 달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국정교과서 논란’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지난해 11월, <중앙일보>는 “역사 교과서, 집필진 공개하고 국민검증 받아야한다”는 내용의 사설을 보도한 바있다. 하지만 당시 <조선일보>는 지난해 10월 27일자 사설에서 “야당은 '국정교과서=친일·독재 교과서'라는 선동(煽動)적 논리만 펴고 있다”며 “정치 논쟁을 멈추고 '좋은 교과서' '최고 품질의 교과서'라는 본래 자리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과서를 분석한 역사교육연대회의·한국서양사학회·고고학고대사협의회 등은 30일 역사문제연구소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교과서 폐기를 촉구했다. 이들은 “역사교육연대회의가 국정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기초적인 사실 오류가 무더기로 지적됐다”며 “뿐만 아니라 해방 이후 친일청산에 대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