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결방…정치 논쟁 비화 불가피
스크롤 이동 상태바
PD수첩 결방…정치 논쟁 비화 불가피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1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논란 부분 시사할 필요”…野 '김재철 사퇴' 촉구
법원의 방송금지가처분 신청 기각에도 불구하고 PD수첩 <4대강 수심 6m비밀> 편이 전격 불방되자 야당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강력 반발하고 나서며 집단행동을 할 태세다.

김재철 MBC 사장이 주도한 이사회가 PD수첩 시사를 요구해 헌법에서 금지된 사전 검열 논란까지 일고 있는 가운데, 사측은 "PD수첩 팀의 주장과는 달이 국토해양부는 명백히 허위라고 주장하며 방송금지가처분 신청까지 냈다"면서 "방송 전에 시사할 필요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내일이라도 국토부와 PD수첩이 맞서고 있는 부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고 프로그램으로서 방송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면 다음 주라도 방송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야당은 MBC 김재철 사장과 정권의 연관설을 확신하며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다.
 
권영길 민주노동당 원내대표는 18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권력의 외압이 있다면 그 외압에 맞서는 것이 공영방송 경영진 본연의 임무다"라면서 "이를 방기하고 권력의 시녀역할을 했다면 마땅히 퇴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대미문의 언론탄압이 공영방송인 MBC에서 발생ㅎ했다"며 "언론 민주화 시계가 30년, 그 이전으로 되돌려졌음이 확인됐다"고 성토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긴급 기자회견을 자처했다. 민주당 전병헌 정책위의장과 전혜숙 의원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재철 MBC사장은 사규에도 없는 사전 검열을 시도하다가 <PD수첩>방영을 중단시킨 것은 방송 독립을 무참히 짓밝고 헌법상 보장된 국민의 알권리를 침해했다"고 강력 비판했다.

이어 “김재철 사장은 지난 4월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큰 집으로부터 조인트 까이고 매 맞아 깨진 뒤 인사를 했다’고 한 정권에 길들여진 인물”이라며 “김 사장은 이번 처신으로 인해 이명박 정권이 집요하게 노리는 MBC장악의 하수인임을 재입증했다”며 직격탄을 날렸다.

전 정책위장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다시 마이크를 잡으며 “80년대 5공 독재 시절 보도지침이 김 사장에 의해 노골화 되고 있다”면서 “우리는 다시 한 번 20년 만에 되풀이된, 30년 만에 되풀이되고 있는 보도지침 노골화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김 사장이 PD 수첩 방영을 막은 것은 언론의 자유 및 공영방송 파괴행위”라며 “김 사장은 책임을 디고 즉각 사퇴를, 이명박 정권은 4대강 사업 비밀팀에 대한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4대강반대 범시민연대'도 이날 서울 여의도 MBC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PD수첩 방송을 막으려 하는 것은 4대강 사업과 관련된 의혹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며 "즉각 PD수첩 방송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라"고 말했다.

문화평론가 진중권씨도 트위터를 통해 "피디수첩 불방 김재철의 지시랍니다. 이 분 청와대에서 김우룡에게 조인트 맞더니, 군기 확실히 들었군요. 도대체 21세기에 이런 일이 가능하다는 믿어지지 않네요"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