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100억원 규모 대북수해 지원 제의
스크롤 이동 상태바
靑, 100억원 규모 대북수해 지원 제의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8.31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식량·의약품 등 긴급 구호물자 신의주 등에 전달 제의
정부가 대한적십자 총재 명의로 북한에 100억원 상당의 수해 물자 지원을 골자로 하는 대북통지문을 31일 발송한 것으로 알려져 경색된 대북관계 개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의 수해 지원을 위해 100억원 상당의 지원 통지문을 보냈다"면서 "지난 26일의 긴급구호물자 지원 통지문에 답변이 없어 이번엔 지원 규모를 먼저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북한이 이달 중순부터 시작된 북한 평안북도 지역의 집중호우로 최소 70명의 인명피해를 비롯해 압록강 유역의 침수 피해가 극심한 것으로 알려진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북인권단체 '좋은벗들'은 이날 "평안북도 지역에서 지금까지 32명이 사망하고 38명이 실종됐다"면서 "계속된 폭우로 압록강 수위가 높아지자 북한 당국이 수풍발전소 수문을 개방해 농경지 침수 피해까지 커졌다"고 전했다.

정부당국이 비상식량과 의약품 등 100억원 규모의 긴급 구호물자를 신의주 지역과 개성지역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힘에 따라 현 정부 들어 계속되고 있는 남북간 대치 상황이 완화될 수 있을지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한편 이번 대북 수해지원 통지문은 지난 26일과 마찬가지로 개성공단관리위원회를 통해 전달될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