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암, 북 제조 고성능 어뢰가 원인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천안암, 북 제조 고성능 어뢰가 원인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13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보고서 발간…여야 원인싸고 논쟁 계속
국방부는 그간 천안함 침몰 원인을 두고 논란이 계속 증폭되자 지난 5월 20일 민군합동조사단의 결과 발표에 이어 4개월 만에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사결과 보고서>를 13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어뢰 공격으로 침몰된 군함의 선체를 인양하고 결정적 증거물인 어뢰 추진 동력장치를 수거함은 물론 폭약 성분까지 검출해 조사한 사상 최초의 보고서라고 국방부 측은 전했다.

또 군 당국은 북한에게 은밀한 공격행위도 증거로 남는다는 사실을 북한을 알리고 더 이상 북 도발을 자행하지 못하도록 엄중 경고하는 의미도 담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일단 보고서는 핵심인 천안함 침몰 원인에 대해 "북한에서 제조 사용된 고성능 폭약 250kg 규모의 CHT-02D 어뢰로 확인됐다"며 "어뢰에 의한 수중 폭발로 선체가 절단됐고 수중 폭발 지점은 가스터빈실 중앙으로부터 좌현 3m, 수심 6∼9m 정도"라고 1차 조사와 같은 결론을 냈다.
 
▲ 13일 오전 천안함 피격사건 합동조가결과 보고서 발간 브리핑이 열린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윤종성 군조사단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뉴시스
 
실제 한국 조사팀은 수심 7m에서 TNT 300kg 상당의 폭발력에 의한 침몰을, 미국 조사팀은 수심 6-9m에서 TNT 250∼300kg 정도의 폭발로 인해 천안함이 침몰했다고 밝혔다.

한국과 미국 조사단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천안함은 수심 7m 근방에서 TNT 300kg 상당의 폭발로 인한 침몰을 추정해 볼 수 있다고 국방부는 전했다.

일부 조사단원과 러시아 측이 주장하고 있는 기뢰폭발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수중 폭발을 일으키는 비접촉식 계류기뢰의 설치는 사고해역의 조류로 인해 사실상 불가능한 점, 육상조종기뢰(MK-6)도 지난 1977년에 설치했다가 2008년 수거해 천안함을 절단할 수 있을 정도의 폭발력이 없다는 이유로 배제됐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날 국방부의 천안함 최종 보고설 발간에도 불구하고 여야 정치권의 논란을 계속되고 있다.

김무성 한나라당 원내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아직까지 비과학적인 논리와 불순한 의도를 가진 음모론으로 국론을 분열시키려는 일부 세력이 있음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너무나도 과학적인 근거가 나왔는데도 비과학적인 음모로 국민을 우롱하고 특히 희생된 가족들을 분노케 하는 친북적인 작태는 중단돼야 한다"며 색깔론을 제기했다.

또 "외국인 전 대사의 말 한 마디에 부화뇌동하고 있는 일부 세력들은 에제 국민들께서도 용납해서도 안 된다"며 "오늘 발표되는 최종보고서로 이제 천안함의 진실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회 국방위 간사인 신학용 민주당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프로펠러 휘어짐 현상의 해명이 부실하고 어뢰 손상 지표 9가지 중 4개 항목이 '해당 없음'으로 조사돼 어뢰피격 증거부족을 스스로 드러냈다"며 "그레그 전 대사와 재미 학자 등에 대해 국정감사 증인 신청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늘 천안함 최종보고서 어디를 보더러도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단정할만한 증거가 없다"며 "북 소행의 결정적 증거하고 발표했던 '1번' 표기의 잉크 성분도 규명하지 못했고 말만 무성하던 카탈로그 공개도, 프로펠러의 이상 변형에 대해서도 성명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명박 정부의 결론은 무조건 '북한의 소행'이라는 것인가. 정말 무책임하고 악의적인 태도의 전형"이라며 "국회는 조속히 천안함 특위를 재가동해 일방적인 정부 발표를 검증하고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