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비자금 의혹' 사정 신호탄 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화 '비자금 의혹' 사정 신호탄 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16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대기업 총수 회동 직후 압수수색 단행...한화그룹 ‘당혹’
서울서부지검 형사 5부(부장검사 이원곤)는 16일 한화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서울 장교동 그룹 본사와 여의도 한화증권 사무실에 대해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 김승연 회장의 비자금 수사가 대기업 비자금 관련 사정 신호탄으로 이어질지 관심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날 검찰의 압수수색은 지난 7월 금감원에 의해 발견된 한화증권 차명계좌 5개에 예치됐던 수백억 원 가운데 일부가 김 회장의 친인척에게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한화그룹 본사와 한화증권의 차명계좌를 통한 비자금 관리 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눈길을 끄는 것은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3일 대기업 총수들과의 회동에서 대기업과 중소기업 관계도 공정한 사회에 걸 맞느냐, 공정한 거래나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는 의미"라며 "공정사회를 사정과 연결할 생각이 없다"고 밝힌 직후 한화그룹에 대한 비자금 압수수색이 나왔다는 점이다.
 
▲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뉴시스

일각에서는 지난 7월 금감원이 5개의 차명계좌를 발견직후 대검찰청에서 1개월 이상 내사를 거친 다음 서부지검으로 이관될 당시부터 한화그룹의 비자금 수사가 MB정부의 사정 신호탄이 될 거란 얘기가 공공연히 나돌았다.

특히 비자금 수사에 능통한 것으로 알려진 서부지검 형사5부가 이례적으로 중수부 소속 예비군 검사 2명을 파견 받아 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한화증권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비자금 조성도 아니고 검찰과 언론에서 거론되고 있는 계좌에 들어있는 돈이 적다.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면서 "검찰이 갑작스러운 압수수색을 하고 있어 검찰 수사가 끝날 때까지 그룹차원에서 말을 할 수 없지 않느냐"며 극도로 말을 아꼈다.

하지만 그간 금감원이 발견한 차명계좌는 10여년 전에 개설한 뒤 방치돼 있던 계좌라며 적극 해명했던 한화그룹은 검찰 조사 결과 차명계좌가 김 회장이 운영한 계좌라는 사실이 전해지자 당혹스러워 하면서도 한화그룹이 다시 극심한 내홍에 빠지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한화그룹의 내홍은 이뿐만이 아니다.

경제개혁연대는 지난 5월 19일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을 포함해 한화의 전·현직 이사 8명을 상대로 총 45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주주대표소송을 제기했다.

이는 지난 2005년 6월 한화가 자회사인 한화에스앤씨의 지분 66.7%를 김승연 회장의 장남 김동관씨에게 주당 5100원이라는 저가에 매각했기 때문이다.

이밖에 지난 2005년 8월과 10월 한화에스앤씨는 계열사인 한화개발 및 한화국토개발(현 한화리조트), 한화폴리드리머로부터 그룹내 광고대행인 한컴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는 등 김 회장 총수 일가가 계열사의 사업기회를 유용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된 바 있다. 
 
한편 하계 다보스 포럼 참석차 지난 14일 이틀간의 일정으로 텐진으로 갔던 한화그룹의 수장인 김 회장이 17일 귀국할 예정이어서 그의 입에 전국민들의 눈이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