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ON]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스크롤 이동 상태바
[빅데이터ON]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 윤지원 기자
  • 승인 2018.04.04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위 이마트24, 5위 미니스톱 '가파른 상승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윤지원 기자)

▲ 4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한국기업평판연구소

4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에 따르면 2018년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U, 2위 GS25, 3위 세븐일레븐 순으로 분석됐다. 2018년 4월 2일부터 2018년 4월 3일까지 편의점 브랜드 빅데이터 1431만309개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한 결과이다. 지난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90만921개와 비교하면 10.0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 사회적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 4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한국기업평판연구소

편의점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이번 분석에는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됐다.

1위 CU 브랜드는 참여지수 58만4191, 미디어지수 124만3451, 소통지수 61만9041, 커뮤니티지수 75만3737, 사회공헌지수 37만6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만714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55만2484와 비교하면 21.42% 하락했다.

2위 GS25 브랜드는 참여지수 97만5918, 미디어지수 133만365, 소통지수 51만8820, 커뮤니티지수 33만8222, 사회공헌지수 17만29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만628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60만9752와 비교하면 27.63% 하락했다.

3위 세븐일레븐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2074, 미디어지수 132만9377, 소통지수 47만131, 커뮤니티지수 19만8219, 사회공헌지수 15만63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만617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92만4257와 비교하면 0.62% 하락했다.

4위 이마트24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1437, 미디어지수 60만7405, 소통지수 28만7714, 커뮤니티지수 18만3625, 사회공헌지수 34만27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만2946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43만4209와 비교하면 18.04% 상승했다.

5위 미니스톱  브랜드는 참여지수 1만5690, 미디어지수 25만1851, 소통지수 8만7534, 커뮤니티지수 22만6380, 사회공헌지수 20만3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만52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1만7825와 비교하면 27.0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4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결과 CU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가 지난 3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590만921개와 비교하면 10.00%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8.30 하락, 브랜드이슈  5.59% 하락, 브랜드 소통 24.92% 하락, 브랜드 확산 26.30% 하락, 브랜드공헌 31.35%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게임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인내는 가장 힘이 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