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 청소노동자 해고 사태…‘반MB연대’ 떴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홍익대 청소노동자 해고 사태…‘반MB연대’ 떴다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1.13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영길-김상희 “홍익대 쌓인 돈 5000억 원…좌시하지 않겠다”
신묘년 새해 벽두에 청소용역자들을 해고하며 파문을 일으켰던 ‘홍익대 사태’에 범야권이 발 벗고 나섰다.

김상희 민주당 의원과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 등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소속 야당의원들은 13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홍익대학교의 대량해고 사태는 교육현장에서 벌어져선 안 될 치졸한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권영길 의원은 “홍익대가 쌓아둔 목적불명의 적림금은 5000억 원에 달한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 측은 반(反)인권적 대량해고를 벌였다”고 꼬집은 뒤 “상식의 눈으로 보라. 청소노동자들이 새벽부터 쓸고 닦아온 건물과 시설이 홍익대 교정임을 부정하는 거냐. 이들의 노력으로 홍익대 학사운영이 됐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있는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홍익대가 해고농성 사태를 원만히 해결하지 않고도 정상적인 학교운영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한다면 큰 오산”이라며 “학생들과 국민들의 눈에 홍익대가 어떻게 비춰졌을지 신중히 판단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 12일 오후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열린 <홍익대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투쟁지지> 시위에 참여한 대학생과 청소노동자들.     © 뉴시스

그러면서 “동국대, 동덕여대, 성신여대, 서강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에서 청소용역 노동자들의 노조결성이 잇따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한다”면서 “최저임금 수준의 임금을 받는 노령의 노동자들이 농성과 해고사태를 인내하며 노조결성이 나서고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 규명해 나갈 것”이라며 청소노동자들의 노조결성을 위한 조직적인 행보를 할 뜻을 내비쳤다.

김상희 의원은 “홍익대에서 벌어진 대량해고 사태는 단순히 한 학교의 문제가 아닌 대학 인력운용의 비인권적 측면이 방치된 현실, 그 자체”라며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인 노동자 단결권이 해고의 사유가 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음에도 정부당국의 입은 무겁기만 하다”고 힐난했다.

또 “교과부는 법정최저임금 보장 및 노동자 근로조건 등에 대한 실태 및 진상조사를 벌어야 한다”며 “이에 대한 위법 사실 및 불합리한 처우에 대해서는 시정조치와 제재를 해야 한다”고 정부당국을 압박했다.

아울러 “국회 교과위 야당의원들은 대학에서 일하는 모든 노동자의 임금과 처우가 법과 사회적 상식에 맞는 기준을 따르고 있는지 확인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며 “향후 전국 국공립·사립대학교의 청소용역노동자의 처우개선 방안에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대학을 졸업한 학생의 절반 이상이 비정규직 노동자가 되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대학에서부터 노동자의 권리를 찾고 교육현장에서부터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며 “국회 교과위 야당-무소속 의원들은 이번 사태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홍익대 측에 경고를 보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