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YS, ‘박근혜 대세론’ 협공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오-YS, ‘박근혜 대세론’ 협공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1.21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 ‘박근혜’ 흠집내기 주도…YS 측면 지원
또다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여의도 정치권의 중심에 섰다. 친이계 실세인 이재오 특임장관과 김영삼 전 대통령(YS)이 하루 시차를 두고 과거 독재정권을 맹비난하자, 국민들의 시선이 박 전 대표에게 옮겨졌다.

이재오 장관은 19일 <국립암센터>강연회에서 “군사정권 잔재가 아직도 남아있어 반대자와 무조건 싸워야 하는 줄 알고 있다”고 YS는 20일 <민주동지회> 신년모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18년간 장기독재를 한 박정희가 이 나라 군사독재 정권의 원흉”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친이계의 ‘군사독재’ 프레임은 본선용이 아닌 예선용이다. 야당이 이미 ‘독재정권 규탄-반MB연대’라는 본선용 선거 프레임을 확보한 상황이다.

그러나 여당 내부의 권력헤게모니에서는 다르다. 거기에는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가 있다. 이 장관이나 YS의 독재정권 발언이 박 전 대표를 겨냥했다고 보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이 장관 측은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해석을 확대시킨 것이 아니라 확대될 수밖에 없는 이슈를 ‘MB복심’인 이 장관이 정치권과 언론에 던졌다.

이 장관은 국민권익위원장 시절이었던 지난해 1월과 6월에도 독재정권을 비판했다. 지난해 1월은 세종시 원안과 수정안을 두고 친이-친박 간 갈등이 정점을 향해 달려간 시기였고 지난해 6월은 ‘세종시 수정안 상임위 부결→국회 본회의 부의’가 있었던 시점이었다.

이 장관은 과학비즈니스벨트의 유치전이 ‘제2의 세종시’가 될 조짐이 보이자 또다시 독재정권을 거론했다. 이미 유치전을 두고 친이계는 분열 조짐으로, 야권은 충청권 유치를 위한 정책연대 조짐으로 흐르고 있다.  물론 친박계는 박 전 대표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왼쪽)과 이재오 특임장관.     © 뉴시스

이 같은 상황에서 박 전 대표까지 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유치전에 뛰어 들 경우, 세종시 수정안의 재판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이 장관이 서둘러 총대를 멘 셈이다.

동시에 친이 주류는 개헌론에 불을 지피고 있다. 친박계 한선교 의원과 서병수 최고위원 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친이 주류는 거침없다.

MB의 후계자답게 속도전으로 밀어붙이기를 전개하고 있다. 이미 ‘개헌 전도사’인 이 장관은 18일 개헌모임을 주도했고 ‘MB돌격대장’ 안상수 대표는 오는 25일 개헌 의총 개최를 천명했다. 개헌의 공론화를 통해 친이계 내부 단속에 들어간 셈이다.
 
이 장관이 주도한 친이계 개헌모임이 그것을 증명했다. 40명에 가까운 친이계가 모여 개헌안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로써 개헌의 1차 전술에 40명의 우군이 확보됐다. 개헌 공론화를 위한 친이계 결속력이 일단 확인된 셈이다. 

여기에 2007년 대선에서 MB지지 의사를 보인 YS가 친이계 내부와 박 전 대표를 ‘민주 VS 독재’ 구도로 끌고 가기 위해 측면 지원에 나섰다.

YS는 이 자리에서 “2년이나 남은 대선이 조기에 과열되는 것은 나라를 위해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2006년 ‘전화사건’ 이후 관계가 불편한 박 전 대표에게 견제구를 날린 셈이다.

하지만 박 전 대표를 정치 한 복판에 세우기 위한 친이 주류와 YS의 협공작전이 성공할지는 미지수다. 박 전 대표가 개헌과 과학비즈니스벨트에 대해 침묵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차기 대선 주자 지지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박 전 대표와 친이-친박 간 예선전에 사활을 건 친이 주류. 과연 차기 미래권력의 향배는 어디로 흐를까.
 
그 키는 역시 박 전 대표에게 있다. 박 전 대표는 정치적 행보에 나설까, 정중동 행보를 이어갈까.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