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회장 “자만은 금물…질적 성장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양호 회장 “자만은 금물…질적 성장해야”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1.01.27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임원세미나서 변화와 혁신 기반 질적 성장 강조
“대한항공이 세계 10위권의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양정 성장 보단 질적 성장이 이뤄져야 하며, 자율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존경 받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 한진그룹 조양호 회장     © 시사오늘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27일 인천시 운서동 하얏트 리젠시 인천에서 이틀간의 일정으로 열린 ‘2011년 대한항공 임원세미나’에서 이 같이 말하며 임원들에게 변화와 혁신을 기반으로 한 질적 성장, 사회 공헌 등 친 사회적 활동 강화 등을 주문했다.

국내외 임원 114명이 참석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능률향상과 수익성 제고를 통한 지속성장’을 주제로 2011년 사업계획 달성 방안, 수익성 향상 및 성장잠재력 강화, 업무 프로세스 개선, 능률향상을 통한 원가절감, 친 사회적 기업문화 형성 등을 주제로 논의가 이뤄졌다.

이 자리에서 조 회장은 “글로벌 항공사인 대한항공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위치에 있다”면서 “임직원들이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 회장은 이어 “지난해 대한항공이 매출 11조원, 영업이익 1조원을 기록한 것은 대한항공 역사의 한 획을 그은 것이지만, 샴페인을 터뜨리는 것은 이르다”며 “실적에 자신감을 가져야 하지만 자만감으로 변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또 조 회장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항공사, 쇠퇴하는 항공사, 현상을 유지하는 항공사가 있는데 대한항공은 아직 올라갈 데가 많다”면서 “이는 어제 잘 된 것이 오늘, 내일 잘 되리라는 법은 없다는 생각으로 변화해야만 가능하다”고 덧붙었다.

조 회장은 참석한 임원들에게 ‘현장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임원은 앉아서 보고만 받아서는 안 되며 현장에 나가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문제점을 파악해 이를 해결하고 바꿀 것을 바꿔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조 회장은 “양적으로 전 세계 항공사 10권 진입은 의미가 없다”며 “질적으로 10위권이 돼야 하며 질적으로 진짜 타보고 싶은, 탈 만한 항공사가 되는 것이 진짜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질적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은 고객이 예약에서부터 목적지 공항을 떠날 때까지 전 과정이 이어지는 통합 상품”이라며 “모든 부서가 서비스 마인드를 고객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