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속도전 펼치는 ‘정동영’…당내 시선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복지 속도전 펼치는 ‘정동영’…당내 시선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1.3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특위 위원장 놓고 정세균 측과 갈등…참여정부 시절 ‘김근태 갈등’ 재연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이 거침없는 질주를 하고 있다. 열린우리당 시절 참여정부의 신자유주의 노선에 동조했던 그가 이제는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며 부유세 등 증세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정 최고위원은 30일 당내 경제관료 출신들이 증세 없는 보편적 복지 방침을 정하자 3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봉황이라는 청사진을 그리려고 하는데 참새를 그리면 안 된다”며 당 지도부의 전날 입장을 강하게 비판했다.

증세 어젠다를 선점해 손학규 대표, 정세균 박주선 조배숙 최고위원 등 당내 중도우파들과의 진보의 선명성 경쟁에서 한 발 치고 나가겠다는 심산이다.

그는 강경하다. 이미 당 지도부가 이명박 정부의 부자감세 철회와 국세 수입에 대한 비과세 감면 축소 등을 천명했지만 “(증세와 복지라는)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는 용기도 필요하다. 대한민국은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 세금을 많이 내는 초보적인 상식이 무너진 사회다. 이를 결정하는 문제도 민주적이어야 한다”며 손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
▲ 민주당 손학규 대표(맨 왼쪽)와 정동영 최고위원.     © 뉴시스

이 같은 정 최고위원의 행보를 보는 당내 시선은 엇갈린다. 차기 총·대선에서 복지 논쟁이 불가피한 만큼,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와의 대결구도는 물론 야권연대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는 긍정론이 존재한다.

그러나 타 정파들의 시선은 싸늘하다. 2012년 차기 대선을 위한 행보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2007년 이해찬 한명숙 유시민 손학규 등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후보자 중 정 최고위원은 손 대표와 함께 가장 오른쪽에 위치해 있었다.
 
그런 그가 3년 만에 진보의 선명성을 가지고 대선 주자로 나선 셈이다. 당내 다른 계파 측에서 정 위원장의 행보에 진정성을 문제 삼고 나선 이유다.

실제 정 최고위원은 ‘보편적 복지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놓고 정세균 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당초 민주당은 지난해 10·3 전대 이후 특별한 역할을 맞지 않았던 정세균 최고위원에게 복지특위 위원장을 맡길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동영 최고위원이 기존의 남북특위 위원장직을 박주선 최고위원에게 넘긴 채 복지특위 위원장을 맡겠다고 나선 상황이다.

정동영 최고위원은 31일에도 “말이 앞서서 마차를 끌고 가야하는 게 아니냐. 보편적 복지특별위원회 구성을 제기한 지 4개월이 지냈는데 특위 뒤에 있어야 할 마차인 보편적복지재원조달기획단이 말 앞으로 나왔다”면서 ‘증세 없는 복지’를 먼저 발표한 당내 관료 출신의원들의 정책결정을 싸잡아 비난했다.

이를 지켜본 민주당 관계자는 “정동영 최고위원은 지난 참여정부 시절에도 김근태 상임고문과 통일부장관을 놓고 대척점을 이루지 않았느냐. 지금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라며 “자기의 대권욕을 채우기 위한 행보일 뿐”이라고 평가절하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