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고액상품권 로비 의혹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건설, 고액상품권 로비 의혹 논란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1.02.1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위사업청장에 준 상품권 대가성 금품인가
함바비리, ‘로비사건’으로 번지나…대우건설 압수수색
함바집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여환섭)가 17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에 위치한 대우건설 본사를 전격 압수수색함으로써 건설현장 식당 운영권 비리로 시작된 수사가 대형 군사시설 로비 의혹사건으로 번질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 대우건설 서종욱 사장     © 뉴시스
검찰이 대우건설을 지목한 데는 그동안 장수만 방위사업청장이 대우건설 고위직으로부터 백화점 상품권을 받은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이다.
 
이번 대우건설 수사로 대우건설 서종욱 사장이 장 전 청장에게 건넨 상품이 대우건설이 군관련 공사를 수주하고 사업상의 편의를 위한 대가성인지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의 조사결과 함바집 비리 사건을 수사 중 장 전 청장이 고교 동창인 세무사 이모(61)씨에게 맡겨놓았던 1300만 원어치의 백화점 상품권 가운데 일부가 대우건설 고위임원에게서 나온 것이다.

이날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대우건설 관계자들을 불러 상품권 매입규모와 장 전 청장에게 전달된 경위 및 용처를 조사했다. “서종욱 사장이 장 청장에게 상품권을 건넨 것으로 안다”는 관계자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고 이 언론은 보도했다.

지난해 4월 대우건설은 특전사령부와 제3공수여단사령부 이전사업 공사를 수주했다. 이때 서 사장이 사업상 편의면목으로 장 전 청장에게 금품을 제공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검찰은 보고 있다.

또한 장 전 청장이 함바집 비리 수사에서 자신이 거론되자 상품권을 수개월 동안 사용하지 않은 채 고교 동창인 이씨에게 맡긴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정황들로 볼 때 서 사장이 건넨 상품권은 정상적인 금품이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한편 대우건설 측은 서 사장이 재선임된 후 얼마 되지 않은 상황에서 로비 의혹에 휘말리자 당혹해 하는 분위기다. 대우건설 측은 “특전사 이전사업은 국방부가 아니라 LH공사가 발주한 것이고 장 청장이 이 사업에 영향을 끼칠 만한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검찰 수사에 협력해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