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응찬 전 회장, 스톡옵션으로 '또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라응찬 전 회장, 스톡옵션으로 '또 논란'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1.03.02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적 타당성'과 '도덕적 해이' 중…우선순위는?

‘신한사태’의 책임자인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이 거액의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이사회가 지난 21일 라응찬 전 회장에게 2005년부터 2008년까지 분량 약 30만 7000주에 대해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통해 얻어지는 평가차익은 지난달 28일 종가(4만7100원)을 기준으로 28억 원 가량 될 것으로 추산된다.
 

▲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 © 뉴시스

반면 라 전 회장과 함께 내분사태의 주역이 된 신상훈 전 사장, 이백순 전 행장에 대해서는 스톡옵션 행사가 보류됐다. 검찰로부터 기소를 당한 두 사람은 이사회가 독자적으로 판단할 수 없고 법원의 판결을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놓고 금융권에서는 법적 타당성과 도덕적 해이를 기준삼아 의견이 분분하다.
 
신한금융은 기소를 당하지 않은 라 전 회장에 대해서는 금융실명법 위반으로 불명예 퇴진하긴 했지만 금융권에 금전적 손실을 끼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스톡옵션 행사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한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권에 혼란을 주고 금융 당국으로부터 중징계를 받은 사람에게 스톡옵션을 행사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도덕적으로는 분명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 측은 “당국이 나설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며 말을 아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