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전북 새만금에 '그린에너지' 투자…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 전북 새만금에 '그린에너지' 투자…왜?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5.16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려한 개발 청사진과 함께 LH 빅딜설 논란 '시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삼성 '그린에너지 산업단지 조성' 부지 ⓒ뉴시스

한국토지주택공사(LH) 본사가 전북 전주 혁신도시가 아닌 경남 진주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것으로 13일 결정됐다. 

이로써, 2년여 동안 진행된 두 지역 간 다툼은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북도와 이 지역 정치인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당장, 이날 국토부가 진주 이전을 국회 해당 상임위에 보고하려 했지만 민주당의 반발로 파행을 겪었다.

그 동안 LH 본사 이전을 놓고 전북과 경남은 치열한 유치전을 벌였다. 경쟁에 불이 붙으면서 급기야 영호남 지역 갈등으로까지 비화될 정도였다. 이처럼 문제가 심각해진 출발점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대한주택공사의 통합에서 비롯됐다는게 중론이다.

지난 참여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명목으로 혁신도시를 건설키로 하면서 2005년 5월 한국토지공사는 전북 전주혁신도시로, 대한주택공사는 경남 진주혁신도시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 들어 토공과 주공이 통합되면서 본사 이전지를 둘러싼 다툼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전북은 2009년 6월 범도민 LH본사 유치위원회를 출범한 데 이어, 2009년 11월에는 LH 본사 '분산 배치안'을 내놓았다. 

양 지자체의 갈등이 첨예해지면서 정부는 4차례에 걸쳐 LH 지방이전 협의회를 개최했지만, 평행선만 그으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LH-삼성투자 빅딜설'이 흘러나오며 정치적 문제로까지 번졌다.

정부가 LH를 경남에 일괄배치 하는 대신, 분산배치를 요구하는 전북(새만금)에는 삼성이 투자하는 것을 주선했고, 이를 전북도가 수용했다는 게 골자다.

이와 관련, 최근 김춘진 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은 "4월 21일 김황식 총리는 만났는데, 그 때 김 총리께서 '새만금에 투자하려는 대기업의 의향서가 있다. 이제 LH 이야기는 그만 하면 어떻겠느냐'고 말했다"고 공개한 바 있다.

실제로, 4월 27일 국무총리실과 전북도, 삼성은 새만금 지구에 7조 6천억 원을 들이는 '그린에너지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에, 장세환 민주당 의원은 "이명박 정부는 LH를 경남에 일괄 배치하는 쪽으로 내부 방침을 확정 짓고 그 파장을 최소화 하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의 불순한 음모를 분쇄하고 LH 분산배치라는 도민의 열망을 이루려면 도와 정치권이 대규모 상경집회와 무기한 밤샘 농성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항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동영 의원은 "정부가 진정성, 진실성이 없이 어떤 의도를 가지고 전북도민들을 기만하고 있다"며 "10년 후의 새만금 투자를 가지고 LH와 교환하려는 것은 눈속임이다. 그런 관점에서 총리가 말한 것은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삼성이 밝힌 그린에너지 투자 내역도 관심을 끌고 있다.

삼성은 새로 조성되는 그린에너지 산업단지에 2021년부터 우선 약 7조 6,000억원을 투자해 풍력 발전기, 태양전지, 에너지 스토리지 시스템 등의 생산시설과 함께 연구·개발을 위한 그린에저지 종합 R&D센터, 종업원 주거 시설 등을 건설할 계획이며, 장기적으로 연료전지 등을 포함한 '그린에너지 종합단지'로 확장·발전 시킨다는 방침이다.

특히, 삼성의 그린에너지 산업단지에는 약 20,000명의 종업원이 근무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새만금으로 그린에너지 산업단지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그린에너지 산업의 최대 수요처로 예상되는 중국과의 교역에 편리한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그린에너지 산업은 사업 특성상 대규모 부지가 필요한데 새만금은 개발 초기이기 때문에 대규모 부지 확보에 유리하다는 장점도 감안됐다"고 전했다.

이에 정부와 전북도는 부지 조성 및 관련 인프라 확충, 각종 인허가 등 행정적인 지원과 함께 삼성의 그린에너지 사업에 필요한 협력업체의 산업단지 조성에도 적극 협력키로 했다. 더불어, 대상부지의 공급방법과 가격, 대금 지급 등 구체적인 조건은 새만금 지역 개발 진행 경과에 따라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처럼 화려한 청사진에도 불구하고 '빅딜설' 논란은 좀처럼 가시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불어, 정부가 삼성에 압박을 가해 양해각서를 체결하게 했을 수 있다는 의혹 마저 나오고 있다.

최근 김완주 전북지사는 "정치권에서 나오는 빅딜설은 근거가 없는 오해"라고 일축한 바 있지만, 정치권 일각은 여전히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때문에, "정부가 이와 관련한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한다"는 주장이 강하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