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승원 죽음에 ‘이마트’ 책임 떠넘기기…“야만적 사회”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황승원 죽음에 ‘이마트’ 책임 떠넘기기…“야만적 사회”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7.1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마트-트레인코리아 책임 회피…법무법인 광장-김&장까지 가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승원아 미안해….승원이가 엄마아빠를 잘못 만나서 이렇게 된 거 너무너무 미안해.”

김종민 서울시립대 총학생회장은 19일 국회 정론관에서 대학등록금을 마련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숨진 고(故)황승원(22.남) 씨의 어머님이 매일 이같이 말하며 영안실로 달려간다고 전했다.

정치권의 반값 등록금 논의가 용두사미에 그칠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른바 ‘이마트 질식사’로 불리는 고 황승원 씨의 사고를 놓고 이마트와 트레인코리아 측이 책임을 떠넘긴 채 각각 법적 공방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황 씨는 지난 2일 이마트 탄현점에서 냉동기 작업을 하던 중 냉매에 질식해 숨졌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한다. 황 씨가 숨진 지 18일째인 19일 현재까지 기계실 발주처인 이마트 측과 원청업체인 트레인코리아 측이 각각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것이다.

논란이 일자 정치권도 발 벗고 나섰다. 정동영 민주당 의원과 권영길 민노당 원내대표, 황승원 씨의 유가족 대표, 김종민 서울시립대 총학생회장 등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마트는 직원을 보내 유가족들의 동정만 살피고 있는 등 책임을 회피한 채 법적 공방을 벌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실제 이마트는 법무법인 광장에, 트레인코리아는 법무법인 김&장에 사건을 맡긴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이마트 질식사’ 사건의 장기화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이마트를 직접 겨냥하며 “황순원 군이 숨진 지 18일째가 돼가고 있는데, 이마트와 정부당국 등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 우리가 야만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게 분명하다”며 “이마트의 유가족 동정 살피기는 재벌이 노동자를 어떻게 보고 있느냐를 보여주는 것으로, 지금이라도 이마트와 정부, 정치권 등이 책임을 져야한다”고 경고했다.

▲ 지난 8일 서울 태평로에서 열린 반값 등록금 집회에서 대학생들이 이마트 탄현점에서 터보냉동기 아르바이트 도중에 숨진 고(故)황승원 씨를 추모하고 있다.ⓒ뉴시스

정 최고위원은 이마트 질식사와 관련해 “문제는 정확한 사고원인이고 재발방지인데,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결과 발표가 보름 이상 지연되고 있다”며 “내가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소장한테 ‘왜 늦어지고 있느냐’고 질문을 하니까 가스안전공사에 질의한 내용이 아직 오지 않았다고 한다. 하루빨리 사고원인이 규명돼야 한다. 그래야 제2,제3의 황승원이 나오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황 씨의 유가족 대표는 “매일 문이 잠긴 영안실 손잡이를 잡고 있는 승원이 어머니를 더 이상 두고 볼수 만은 없어 신성한 국회까지 왔다”고 운을 뗀 뒤 “이마트는 사고원인 운운하고 있지만, 유족들이 무너질 때까지 기다리고 있는 것”이라고 이마트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어 “이마트는 법적 공방 준비를 즉각 중단하고 유가족들과 대화에 나서야 한다”면서 “사건을 맡은 일산 경찰서도 하루빨리 수사결과를 발표해야 한다. 정치권에도 한마디 하겠다. 민주노동당은 노동자들의 대변인이 아니냐. 적극적으로 나서달라. 민주당은 더 이상 어린 학생들이 죽음에 내몰리지 않도록 대체입법안을 내달라”고 말했다.

김종민 서울시립대 학생회장은 이 자리에서 “부검결과 후 보상조치를 하겠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던 이마트가 이제는 법적 공방에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망자에 대한 책임을 다하라”고 힐난한 뒤 “이명박 정부는 지난해 12월 2011년도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 저소득층에 대한 장학금을 줄이지 않았느냐. 정부여당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조속히 대책 마련에 나서라”라고 꼬집었다.

그러나 이마트 측은 황 씨의 죽음과 관련해 냉방기 발전 수리를 한 트레일코리아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고, 트레인코리아 측은 미국본사의 입장을 기다린 채 대응을 피하고 있다.

한편 정 최고위원과 권 원내표는 이날 정부여당의 반값 등록금 논의를 질타하며 “여당이 촉발시킨 반값 등록금 논의가 용두사미에 그치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정부여당은 약속대로 8월 임시 국회에서 반값 등록금을 논의해야 한다. 한나라당이 절박한 학생들의 심정을 이해한다면, 대학생들의 외침을 외면하지 말라”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