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참여당, 진보대통합 합류 가능성 있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참여당, 진보대통합 합류 가능성 있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8.3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진보, 합의문에 참여당 문제 ‘진지한 논의로 하되’…방법론 동상이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이 내달 25일 새로운 통합진보정당을 창당키로 합의한 가운데, 정가의 시선은 이제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 여부에 쏠리고 있다.

민노당과 진보신당은 지난 27일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추진위원회에서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잠정) 합의문>에 합의했으나,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민노당이 당 대회에서 이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시킨 반면, 내달 4일로 예정된 진보신당의 당 대회에선 안건의 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등 상황은 여전히 안개속이다.

실제로 진보 양당이 합의한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잠정) 합의문> 2항을 보면 “진보신당과 민주노동당은 국민참여당 참여 문제에 대하여 합의하기 위해 ‘진지한 논의’를 하되 합의가 되지 않더라도 새통추에 참가한 개인과 세력을 중심으로 9월 25일 창당대회를 개최한다”고 명시돼 있다.

문제는 ‘진지한 논의’의 도출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현실 가능한 방법적 대안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심상정 진보신당 상임고문도 31일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상도입니다>에 출연해 국민참여당과 관련된 해법에 대해 “통합 심의 과정에서 공생을 담은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를 하되 지금 사실 이 문제와 관련해서 양당의 견해 차이가 크다”고 말했다. 양측의 입장차로 인해 추상적 대안 제시에 그치고 있는 셈이다.

▲ 왼쪽부터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뉴시스

진보 양당의 정치적 타결이 합의문에 명시된 ‘진지한 논의’의 대안이 될 수는 있으나, 그간 진보신당이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에게 가했던 원색적인 비난을 감안하다면, 정치적 타협을 통한 거리 좁히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진보 양당 역시 정치적 타결 보다는 의결 절차를 통해 국민참여당의 문제를 풀자는 입장이다. 진보신당이 통합진보정당의 대의기구에서 국민참여당 문제를 논의하자는 입장인 반면, 민노당은 당원들의 의사를 묻는 총당원 투표제를 염두에 두고 있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치 않다. 통합진보정당의 대의기구는 민노당과 진보신당, 그리고 새로운 참여세력이 동수로 인원을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진보신당과 새로운 참여세력 중 일부가 국민참여당을 반대한다면, 사실상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는 봉쇄될 수밖에 없다. 달리 말하면, 통합진보정당의 소수파인 진보신당 측이 국민참여당의 비토권을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문태룡 국민참여당 대표도 30일 당 홈페이지에 이와 관련, “두 정당의 뿌리이자 최대주주인 민주노총이 보증을 선 상태에서 진보신당이 이를 고수하면 국민참여당은 진보통합의 구성원이 될 수 없다”면서 “민노당 전당대회에서 지도부의 원안이 대의원들에 의해서 거부되고 수정안이 통과되는 현실을 보면서 우리당의 진보대합류는 사실상 어려워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편 진보 양당이 오세훈 서울시장 사퇴 이후 서둘러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에 합의한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다. 오는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진보대통합의 출구전략으로 작용한 측면이 있으나, 선거를 위한 정치공학적 행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얘기다. 진보대통합이 화학적 결합이 아닌 물리적 결합에 그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