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공권력투입 "평화적 해결 무시한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정마을 공권력투입 "평화적 해결 무시한 것"
  • 김신애 기자
  • 승인 2011.09.02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신애 기자]

▲ 2일 제주 서귀포시 강정마을 중덕 삼거리에 경찰이 투입돼 제주해군기지 반대 주민과 평화활동가들이 연행된 가운데 경찰이 쇠파이프와 방패로 주민을 막고 있다. ⓒ뉴시스

2일 새벽 제주도 강정마을에 공권력이 투입된 것과 관련 제주해군기지건설저지전국대책회의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오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권력을 투입해 강제진압과 무더기연행 그리고 구럼비 폐쇄에 나선 정부와 국방부 검찰 경찰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 등은 "오늘의 이 사태는 정부·국방부·검찰·경찰이 제주해군기지건설을 둘러싼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정부와 공권력이 경시하는 것은 주민들의 의사뿐만이 아니라 공권력 투입만은 안된다며 평화적인 해결을 요구해 온 국회와 제주도의 정치권 종교계 시민사회 모두의 요구를 무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건설사업에 대해 "그 자체로도 타당성이 의문시되고, 또 어떤 국책사업이라도 주민들의 생존권 보호와 대화·설득을 통한 문제해결이라는 민주사회의 기본원칙 위에 있을 수는 없다"며 "정부 국방부 그리고 공권력의 횡포와 폭력에 맞서 강정의 평화를 염원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강정마을에 다시 평화가 찾아올 때까지 제주해군기지건설 저지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이날 새벽 6시쯤 1000여명의 경찰병력을 제주도 강정마을에 투입하고, 고유기 제주군사기지범도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과 이강서 신부 등 제주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마을주민과 활동가 30여명을 연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