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Energy 4.0 Digital-KHNP’ 중·장기 로드맵 확정… 4차 산업혁명기술 본격 도입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국수력원자력, ‘Energy 4.0 Digital-KHNP’ 중·장기 로드맵 확정… 4차 산업혁명기술 본격 도입
  • 김기범 기자
  • 승인 2020.03.1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김기범 기자]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전경 ⓒ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전경 ⓒ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은 ‘Energy 4.0 Digital-KHNP’ 중·장기 로드맵을 확정하고 4차 산업혁명기술을 본격 도입한다고 12일 밝혔다.

로드맵을 통해 한수원은 1단계로 각종 절차 등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2단계는 표준화한 절차들의 데이터화 및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3단계는 지능형 발전소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로드맵의 첫걸음으로 한수원은 국내원전 최초로 한빛 6호기에 무선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각종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그동안 원자력발전소는 엄격한 규정과 규제를 받는 국가 보안시설로 무선통신 구현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한수원은 SK텔레콤과 협업으로 한빛 6호기에 안전성과 보안성이 우수한 무선통신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현장-사무실간 무선 영상통화, 현장사진 전송 등 6종의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현재 스마트 열화상·내시경 카메라 등 추가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3단계까지의 로드맵이 완성되면 무선통신 인프라를 바탕으로 발전소의 각종 데이터 분석이 자동화돼 정비 및 운영의 편의와 효율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