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오늘] 신한카드, 홈플러스와 데이터 결합 신사업 추진…우리카드, 디지털 채널 재구축 완성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드오늘] 신한카드, 홈플러스와 데이터 결합 신사업 추진…우리카드, 디지털 채널 재구축 완성
  • 박진영 기자
  • 승인 2020.11.1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신한카드는 홈플러스와 함께 유통 품목 데이터와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한 공동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식이 진행된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왼쪽)과 장중호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는 홈플러스와 함께 유통 품목 데이터와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한 공동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식이 진행된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왼쪽)과 장중호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오른쪽)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신한카드

신한카드, 홈플러스와 데이터 결합 신사업 추진

카드업계 빅데이터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신한카드가 홈플러스와 손잡고 데이터경제 활성화에 속도를 낸다. 지난 8월 SK텔레콤과 통신·소비 데이터 결합, 지난 10월 GS리테일과 유통·소비 데이터 결합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한 데 이어 세 번째다.

신한카드는 국내 대형 유통사인 홈플러스와 함께 유통 품목 데이터와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한 공동 신사업 모델을 발굴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과 장중호 홈플러스 마케팅부문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진행됐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가 보유한 업계 최대 규모의 빅데이터와 뛰어난 데이터 분석 역량을 토대로 홈플러스에서 구매한 품목 데이터와 다양한 영역의 카드 소비 데이터를 결합할 계획이다.

가령 신한카드와 홈플러스의 카드 소비 가명 결합 데이터를 활용하면 기존에는 점포별 판매수량과 점유율 정도만 알 수 있었던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 구매 고객과 타사 구매 고객의 성·연령·라이프스타일 등 특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얻은 인사이트(Insight)를 신상품 개발 및 특정 고객층 대상 프로모션에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결합 데이터는 상품화를 통해 금융데이터거래소(FinDX), 한국데이터거래소(KDX) 등에서 제조사 · 광고사 · 공공기관 등이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결합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강화된 양사 내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정기 구독 등 큐레이션(Curation) 서비스와 라이프스타일별 특화 클럽을 개발하는 등 공동 마케팅 사업도 추진한다고 신한카드측은 밝혔다.

또한, 이번 협약에는 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도 참여해 홈플러스 소비 업종 및 품목에 대한 투자지표를 공동 개발하고 각사 고객에게 서비스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디지털 후견인제’에 따른 빅데이터 후견사로서 데이터 얼라이언스를 지속 확대하고, 이를 그룹 내에 전파하여 다양한 형태의 협업 모델을 발굴해나갈 예정이다.

‘디지털 후견인제’는 신한금융지주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신기술을 각 계열사에게 한 가지씩 배분해 책임과 권한을 강화한 디지털 전환(DT·Digital Transformation) 강화 제도다.

한편, 신한카드는 ‘국민 · 공공기관 ・ 민간기업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적 빅데이터 가치 창출’을 목적으로, 그 동안 기관 및 기업 130여 개의 데이터 프로젝트 300여개를 수행해 왔다. 국내 유수의 데이터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해온 신한카드는 홈플러스와의 유통 품목 데이터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 사업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인포메이션그룹장은 “이번 협약은 유통업계와 카드업계의 데이터 결합을 통해 그 동안 시도하기 어려웠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라며 “신한금융그룹의 네오(N.E.O, New Economic growth supporting Operations) 프로젝트와 연계, 신한카드의 데이터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는 물론 나아가 정부의 뉴딜정책 일환인 국내외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일조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KB국민카드의 고객 증정품 패키지 ‘웰컴 키트(Welcome Kit)’가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그래피스 디자인 애뉴얼 2021(Graphis Design Annual 2021)’에서 인쇄∙브랜딩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의 고객 증정품 패키지 ‘웰컴 키트(Welcome Kit)’가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그래피스 디자인 애뉴얼 2021(Graphis Design Annual 2021)’에서 인쇄∙브랜딩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웰컴 키트’ 그래피스 디자인 애뉴얼 2021 은상 수상

KB국민카드의 고객 증정품 패키지 ‘웰컴 키트(Welcome Kit)’가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그래피스 디자인 애뉴얼 2021(Graphis Design Annual 2021)’에서 인쇄∙브랜딩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

‘그래피스 애뉴얼’은 8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디자인 연감(年鑑)’으로 매년 △포스터 △디자인 △광고 △사진 등의 분야에서 그래픽 디자인에 특화된 우수 디자인 선정하는 국제 공모전이다.

이번에 은상을 수상한 ‘웰컴 키트’는 텀블러, 메모지, 필기도구 등 실용성 있는 품목으로 구성된 고객 증정품 패키지로 KB국민카드의 브랜드 색상인 노란색을 활용해 ‘국민의 행복생활 파트너’라는 회사 비전과 고객중심, 전문성 등의 가치를 심플하고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KB국민카드가 펼쳐왔던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디자인 역량과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 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우리카드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채널을 전면 재구축해 새롭게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카드
우리카드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채널을 전면 재구축해 새롭게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우리카드

우리카드, 디지털 채널 재구축 완성으로 혁신에 한 발 더

우리카드가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채널을 전면 재구축해 새롭게 오픈했다고 13일 밝혔다.

‘Full Digital Service’ 구현을 목표로 디지털 채널 전반에 고객 경험을 혁신적으로 개선할 주요 기능 27개를 도입하여 홈페이지, 모바일앱, 모바일웹 3개 채널을 전면 개편하였으며, 홈페이지는 지난 7월부터 모바일 채널은 이달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Full Digital Service’란 고객의 일상에서 수시로 발생되는 금융 니즈를 간결하고 신속하게 디지털로 시작해서 디지털로 끝낼 수 있는 Digital End to End 체계를 의미한다.

상품 가입, 이용 관리, 자산조회서비스 등 카드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디지털 채널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사이트와 디바이스에 관계없이 동일한 싱글뷰(SingleView)로 일처리가 가능하도록 해 사용자들의 경험 만족도를 높였다.

고객 로그인 시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가 제공되며, 카드 신청 시 신청정보 자동 채우기(Fill-in), 신청서 중간 저장, 신분증 촬영 기능 등 간결하고 편리한 신청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업계 최초로 개별 카드마다 국내 가맹점 업종 제한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해 고객의 안전하고 계획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우리카드의 위비마켓, 위비멤버스 앱과는 통합 인증 기능을 적용하여, 별도 로그인 없이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동 로그인, STT(Speechto Text) 등 특화 기능들을 통해 고객 접근성과 편리성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또 우리은행·우리종금등 우리금융그룹 그룹사와의 제휴 및 시너지를 통해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올해 정원재 사장은 디지털그룹을 신설하고 디지털 그룹장(CDO)을비롯 외부 전문인력을 적극 영입하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특히 최근 재구축한 자산조회서비스는 여러 금융기관에 흩어진 금융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카드 이용 내역 분석도 가능하도록 하는 등 마이데이터 서비스에서도 앞서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