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2020년 영업익 3756억 원…전년比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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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 2020년 영업익 3756억 원…전년比 14.7%↑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1.02.0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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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오리온 사진자료] 오리온 제품 이미지
오리온 제품 이미지 ⓒ오리온

오리온그룹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조2304억 원, 영업이익 3756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10.2%, 영업이익은 14.7% 각각 성장한 수치다. 

오리온 측은 "국내외 법인 모두 제품력 강화를 기반으로 수년간 펼쳐온 효율·수익 중심의 경영이 체질화되면서 2019년에 이어 다시 한 번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며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해외 법인들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의 높은 매출 성장률과 글로벌 식품회사 수준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법인은 매출액이 5% 성장한 7692억 원, 영업이익은 14.8% 성장한 1238억 원을 기록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과 이익 극대화를 지속했고 40종이 넘는 신제품을 공격적으로 출시하며 성장을 이어갔다. 특히 지난해 9월에 출시한 ‘꼬북칩 초코츄러스맛’은 초코파이를 이을 글로벌 주력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변화된 소비자 성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도 주효했다. 온라인 전용 상품들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이커머스 제과 시장에 뛰어들었다. 간편대용식 수요와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늘며 마켓오 네이처의 그래놀라 제품들과 닥터유 브랜드의 매출은 각각 전년 대비 34%, 21%씩 크게 증가했다.

중국 법인은 다양한 신제품 출시와 매대 점유율 확대·신규 점포 진입을 통해 사드 사태 이후 다시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매출액은 12% 성장한 1조916억 원,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731억 원을 기록했다. 

‘하오리요우파이’(초코파이)와 ‘야!투도우’(오!감자)가 단일 브랜드로 연매출 2000억 원을 넘어서며 매출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지난해 중순 선보인 ‘닥터유 견과바’도 출시 4개월 만에 1200만 개가 넘게 팔리며 중국 뉴트리션바 시장 내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김스낵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타오케노이 김스낵 제품들도 연간 600억 원 수준으로 매출이 성장하며 신성장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베트남 법인은 매출액이 15.7% 성장한 2920억 원, 영업이익은 33.2% 성장한 637억 원을 기록하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쌀스낵 ‘안’은 라인업을 확대하며 현지 쌀과자 시장 내 2위 브랜드로 올라섰고, 양산빵 ‘쎄봉’도 연매출 160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성장을 뒷받침했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 비스킷 라인업 확대에 성공하며 매출액이 15.2% 성장한 890억 원, 영업이익은 31.3% 성장한 169억 원을 달성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베리류 ‘잼’을 활용한 초코파이 신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오리온은 관계자는 “글로벌 합산 80여 종이 넘는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와 효율 및 수익 중심 경영 체질화를 통해 전 법인이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달성했다”며 “올해도 경쟁력 있는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한편, 효율과 수익성을 높이고 신시장인 인도 진출과 음료, 간편식, 바이오 등 신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건강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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