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 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대우건설,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 추진
  • 박근홍 기자
  • 승인 2022.06.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박근홍 기자]

건설 현장 작업자 지원 웨어러블 로봇 사업모델 실증 개요 ⓒ 위로보틱스
건설 현장 작업자 지원 웨어러블 로봇 사업모델 실증 개요 ⓒ 위로보틱스

대우건설은 위로보틱스, 근로복지공단 재활공학연구소 등과 함께 건설현장 내 웨어러블 로봇·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 개발·보급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대우건설에 따르면 이들은 최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수요기반 맞춤형 서비스 로봇 개발·보급사업' 공모에 참여해 '웨어러블 로봇 솔루션을 이용한 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 개발·실증' 과제에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산업·상업·의료·공공 등 서비스 분야에서 서비스업계와 로봇업계가 공동으로 로봇 활용모델을 발굴하고,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전문위원회에서 안정성·효과성 등을 검증해 문제해결형 보급 모델을 마련하는 프로젝트다.

대우건설 등은 건설현장 내에서 상시 착용 가능한 웨어러블 로봇 솔루션과 작업자의 근골격 이슈·지속가능한 생선을 위한 스마트작업 케어서비스를 제안해 이번 공모에 선정됐다. 이를 통해 근력보조용 웨어러블 로봇의 안전성과 근골격계 재해 예방 효과성을 검증하고, 웨어러블 로봇을 현장에 보급할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는 방침이다.

대우건설 측은 "건설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은 건설현장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향후 타 산업 분야로의 보급 확대도 계획 중"이라며 "이번 사업은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오픈이노베이션 프로젝트의 첫 번째 성과다. 앞으로도 우수 스타트업 기업들과 다양한 성과를 만들어 스마트 건설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