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박근혜 여론조사 문구 ´논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철수 박근혜 여론조사 문구 ´논란´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9.07 10:4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후> 安 의혹 자세히 나열하면서 朴에겐 밋밋한 질문만…?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포털 사이트 <야후>가 누리꾼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와 관련해 온도차 나는 문구를 사용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사진=야후 화면 캡쳐 ⓒ시사오늘
7일 현재 '안철수 기자회견' 주제로 실시되는 여론조사에서는 '안철수 측이 기자회견을 통해 새누리당이 뇌물·여자 문제등을 거론하며 협박해 대선 불출마를 종용했다고 밝혔다. 안철수 측의 기자회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라는 큰 질문에 이어 '수사 통해 진실 밝혀야 한다' '정치 폭로전일 뿐 의미없다' 라는 선택 문구를 제시했다.

안 원장 측의 기자회견을 놓고는 정말 새누리당 측이 협박을 했는지 안 했는지가 주요 관심사이다. 하지만, 이것보다는 안 원장 측이 부인하고 있는 사실에 대해 집중하며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려고 하는 모습이다.

그 결과,  이날 오전 9시 49분까지 18,137명이 참가, '수사 통해 진실 밝혀야한다'가 54.0%(9,787명)였고, '정치 폭로전일 뿐 의미없다'가 45.5%(8,251명)였다.

▲ 사진=야후 화면 캡쳐 ⓒ시사오늘
안 원장과 관련해 진행되고 있는 또다른 여론조사 주제는 '안철수와 논란거리들'이며 '최근 잇딴 이슈의 중심에 있는 안철수 원장에게 가장 큰 타격을 줄 논란은?'이라는 질문 아래 '딱지거래, 전세 논란'  '포스코 거수기, 스톡옵션 논란'  '룸살롱 논란' '없다' 등의 문항을 제시했다.

말 그대로 논란거리에 머물고 있는 안 원장과 관련한 사항들을 '친절하게' 열거해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이다. 그 결과, 이날 오전 9시 51분까지 10,957명이 참가한 가운데 '딱지거래, 전세 논란'이 45.1%(4,944명), '포스코 거수기, 스톡옵션 논란'이 17.2%(1,888명),  '룸살롱 논란'이 5.2%(568명),  '없다'가 31.8%(3,483명)였다.

이 가운데 박근혜 후보의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에 대한 여론조사 문구가 안 원장의 경우와 상당히 비교되고 있다.

'박근혜와 서향희'라는 제목의 조사에서 우선 '저축은행 구명 로비 등에 연루됐던 박근혜 후보의 올케 서향희 변호사가 자신이 대표변호사로 있던 '법무법인 새빛'을 사직했다고 합니다. 서 변호사의 사직을 어떻게 보십니까?'라고 질문한다.

▲ 사진=야후 화면 캡쳐 ⓒ시사오늘
이어 '대선 앞두고 친인척 관리' '정치와 관계없는 개인 사정'이라는 선택 문항을 제시했다. 문제는 이 선택 문항이 박 후보와 서 변호사에 대한 '호감·비호감' 및 '긍정·부정'과 같은 감정을 그다지 일으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너무 밋밋하다는 것이다. 특히, '대선 앞두고 친인척 관리' 문구는 지극히 뻔한 문구라는 지적이다.

그 결과는 이날 오전 10시까지 2,000명이 참가했고 '대선 앞두고 친인척 관리'가 74.2%(1,483명)이었고 '정치와 관계없는 개인 사정'은 25.6%(511명)이었다.

이날 한 누리꾼은 "박근혜 후보에 대한 여론조사는 안 원장의 경우와 너무나 다른 게 아니냐"고 볼멘소리를 했다. 그는 "서향희 변호사와 관련해선, '의혹을 피하기 위한 행보 대 정치와 관계없는 개인 사정'으로 물어보는 게 맞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박 후보에 대해서도 '박근혜와 논란거리들'이라는 제목으로 '새누리당 공천금품 수수 사건' '올케 문제' '박근혜 측근 유신옹호 발언' 등을 선택문항으로 제시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포털 사이트 측이 누리꾼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가 너무 많다보니 나오는 일시적 현상 가지고 모든 것을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나오고 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니미 2012-09-09 00:45:36
기사년이 이슈화 시킨건데 뭐가 이슈였다는거여

산바위처럼 2012-09-08 20:45:33
야후도 정신줄 놓은 것 같은 느낌! 여론조사 결과를 제멋대로 원하는대로 끌고가고 싶어서 발버둥 치네!!예를 들어 이 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1.매우 적절한 조사 2.적절한 조사 3.필요한조사 4.그저 그렇다 5.잘 모르겠다
무슨 답변을 하던 ㅋㅋㅋ 지멋대로 해석하면 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응하는 분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