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욱의 성형노하우> 성형수술로 인한 의료사고… 원인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홍종욱의 성형노하우> 성형수술로 인한 의료사고… 원인은?
  • 홍종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09.1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종욱 자유기고가)

요즘 뉴스나 신문을 보면 성형수술 도중 환자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자주 등장한다. 실제로 지난 7월 강남의 한 성형외과에서 코성형과 턱보형물 수술을 받은 한 여성이 재수술을 받던 도중 사망했다. 현재 환자가족들이 병원을 상대로 소송 중에 있지만 정작 해당 병원은 책임을 회피하며 버젓이 영업 중이다. 또 2년 전 부산의 한 성형외과에서 가슴확대 수술을 받은 여성과 지방흡입술을 받은 여성이 연쇄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해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이러한 소식들이 전해질 때마다 성형수술을 앞둔 환자들은 “혹시나 그 피해가 나에게도 발생하지는 않을까”하는 마음에 불안감은 점점 커져만 간다. 그렇다면 왜 이와 같은 피해사례가 갈수록 늘어나는 것일까? 가장 큰 문제는 담당의사의 부주의와 수술장의 위생 상태, 그리고 과도하고 공격적인 수술방법이라 할 수 있겠다.

 

의사의 역할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러나 요즘 잡지나 버스, 온라인 광고 등을 살펴보면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보톡스, 필러 등을 할인해준다는 광고문구들이 쉽게 눈에 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똑같은 수술이라면 보다 저렴하게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기 십상인데 바로 여기에 함정이 있다.

성형수술은 메이크업처럼 한 번 했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지울 수 있는 일회성 시술이 아니다. 얼굴의 전체적인 윤곽이나 이미지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  때문에 수술에 들어가기 전 환자의 체질이나 건강상태, 이미지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형수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지켜야할 몇 가지 수칙이 있다. 먼저 환자는 자신이 생각했던 기준보다 조금은 모자라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한꺼번에 너무 많은 부위를 동시에 수술한다거나 필요 이상의 과도한 수술을 감행할 경우 부작용이나 합병증을 유발할 위험이 높다. 또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수술 방법이나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비의료인에게 수술 받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만일 의료사고 발생 시 그 피해는 전부 환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의료사고, 나도 예외일 수 없다   

많은 사람들이 의료사고는 예방법이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전혀 그렇지 않다. 실제로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후유장애를 제외한 대부분의 의료사고는 의료인에 의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의료사고는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수술이나 진료행위 도중 의료인의 과실로 인한 것과 환자의 몸 상태나 미처 예측할 수 없는 요소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부작용은 전문 의학 서적이나 논문 등에 의해 밝혀진 바 있고, 의료인의 다년간의 경험에 의해서도 충분히 인지가 가능하다. 따라서 의료인은 수술이나 진료 행위를 하기 이전에 부작용에 대해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리고 환자는 수술 집도의에게 자신의 몸 상태나 복용하고 있는 약물 등을 알리고 여기에 적합한 수술이나 진료행위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의료사고 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은 바로 마취에 의한 의료사고이다. 이는 일부 개원가에서 마취전문의가 아닌 담당의사나 간호사가 직접 마취를 실시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눈이나 코, 흉터수술과 같은 간단한 시술을 제외한 수술은 마취과 전문의가 마취를 하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마취과 전문의가 있어야 수술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밖에도 감염으로 인한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는데 오염된 기구나 보형물 사용이 주된 원인이며, 약물에 의한 부작용의 경우 의사가 약물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의료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과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전문의에게 충분한 설명을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확인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병원 내부의 청결과 위생관리를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필자의 경험으로 봤을 때 수술 후 붓기나 출혈 및 회복기간은 전적으로 집도의의 숙련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숙련된 성형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부위와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