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진그룹 윤석금 회장, 비난 대상이 된 이유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 비난 대상이 된 이유는?
  • 강정화 기자
  • 승인 2012.09.28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강정화 기자]

웅진그룹 내 극동건설과 웅진 홀딩스 법정관리 사태로 윤석금 회장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웅진홀딩스와 극동건설 법정관리 신청 전후로 자산을 빼돌리고 자기 몫은 다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초 그룹의 위기 타파를 위해 캐시카우이던 웅진코웨이를 전격 매각키로 했을 때도 윤 회장의 ‘승부사적 기질’은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지난 6월 본 입찰 이후 웅진코웨이 매각 과정에서의 잦은 번복과, 극동건설과 함께 그룹 지주사인 웅진홀딩스까지 법정관리행을 선택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여기에 자신과 관련한 기득권을 다 챙겨가려는 ‘꼼수’가 계속 드러나면서 사태 해결 이후에도 개인적인 명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지적이다.

▲ 극동건설과 웅진 홀딩스 법정관리 사태와 관련 자신의 기득권을 다 챙겨가려는 ‘꼼수’가 드러나면서 윤석금 회장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뉴시스
비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정황 릴레이…

극동건설과 함께 그룹 지주사인 웅진홀딩스까지 법정관리 전날 대표이사 변경 공시를 냈다. 대표이사가 기존 신광수, 이시봉에서 윤석금, 신광수로 변경됐다. 

웅진그룹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법원의 관리 상황에서는 대주주로서의 역할보다 대표이사 자리가 더 중요하다. 법정관리 이후에도 윤 회장이 경영권을 쥐고 있다면 기업 회생 작업의 주도권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웅진은 법정관리를 신청해도 대표이사가 경영권을 유지한다는 현행 법 조항에 따라 윤 회장이 웅진홀딩스의 경영권을 쥘 수 있게 된다.

웅진 측에서 밝힌 대표이사 변경 사유는 ‘책임경영’ 강화지만 속내는 윤 회장이 웅진그룹을 손에서 놓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금융계 관계자는 “책임경영을 운운하지만 정황 자체로 보면 고의 부도 내지는 법정관리를 최대한 이용해 경영권을 고수하기 위한 ‘꼼수’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윤 회장의 부인 김향숙씨는 법정관리 신청 직전 보유하고 있던 웅진씽크빅 주식 전량을 처분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총수 일가가 악화된 기업 내부 사정을 알고 손해를 줄이기 위해 계열사 주식을 미리 판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내용을 보면 김씨는 지난 24일 웅진씽크빅 주식 3만3861주를 장내 매도한 데 이어 다음날인 25일 재차 1만920주를 팔아 이틀에 걸쳐 보유주식 4만4781주(지분율 0.17%) 모두를 처분했다.

만약 김씨가 일반에 공개되지 않은 미공개정보를 이용해 손실을 회피한 점이 사실로 드러나면 자본시장법 위반으로 처벌받게 된다.

웅진홀딩스 관계자는 27일 “윤석금 웅진홀딩스 회장의 부인 김향숙씨의 주식 매각은 법정관리와 관계가 없다”면서도 “미리 단속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다.

게다가 웅진홀딩스는 법정 관리 신청 직전 계열사에서 빌린 차입금 530억 원을 먼저 상환한 것으로 확인됐다.웅진홀딩스는 웅진싱크빅에서 빌린 250억 원과 웅진에너지에서 빌린 280억 원을 법정 관리 신청 전날인 25일 상환했다. 상환 예정일은 28일이었지만 법정관리에 들어가기 전에 계열사에서 빌린 돈부터 미리 갚았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대출금 조기 상환이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웅진홀딩스의 여유자금을 유출시켜 재무사정을 악화시켰기 때문에 도덕적으로 문제라고 말했다.

또 극동건설은 지난 25일 오션스위츠 제주호텔 지분 100% 전량을 34억 원에 웅진식품에 매각했다. 제주도에 있는 오션스위츠는 연평균 객실 가동률이 82%에 달하는 등 현금 창출력이 높은 회사로 알려져 있다.

웅진그룹 관계자는 “오션스위츠 지분은 현금 확보를 위해 팔았다”며 “호텔도 부채가 상당해서 웅진식품도 손해보고 가져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렇듯 자금난에 몰린 웅진그룹이 지주회사와 극동건설의 법정관리를 신청하기에 이르기까지 사외이사는 단 한 차례도 제동을 걸지 않았다는 점이다.

웅진홀딩스 이사회가 올 들어 7월까지 처리한 안건은 18개 중 10개가 계열사 자금 지원 건이었는데 사외이사가 반대한 건 단 한 건도 없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총수가 회사에 손실을 끼치면서 자신의 사적인 이익을 추구할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며 사외이사 등 내부 견제 장치가 잘 운영되고 있는지 관련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해 개선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웅진그룹의 예를 봐도 그렇지만 “책임은 안 지고 권한만 누리겠다며 경영권을 행사하는 재벌 총수들이 많다. 반면에 그런 걸 견제해야 할 사외이사와 정부, 관련 기관의 행동은 미약하다”고 일부 금융 관계자들이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