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박스네트워크, 2023년 뉴미디어 트렌드 변화 예측서 <뉴미디어 트렌드 2023>출간 [신간소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샌드박스네트워크, 2023년 뉴미디어 트렌드 변화 예측서 <뉴미디어 트렌드 2023>출간 [신간소개]
  • 윤명철 기자
  • 승인 2022.10.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미디어’와 ‘콘텐츠’ 중심 분석 주목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명철 기자) 

샌드박스네트워크는 ‘뉴미디어’와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엔데믹 시대 주목해야 할 사회문화 현상들을 짚어내고 앞으로 전개될 트렌드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예측한 《뉴미디어 트렌드 2023》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샌드박스네트워크
샌드박스네트워크는 ‘뉴미디어’와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엔데믹 시대 주목해야 할 사회문화 현상들을 짚어내고 앞으로 전개될 트렌드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예측한 <뉴미디어 트렌드 2023>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샌드박스네트워크

샌드박스네트워크는 ‘뉴미디어’와 ‘콘텐츠’를 중심으로 다가오는 엔데믹 시대 주목해야 할 사회문화 현상들을 짚어내고 앞으로 전개될 트렌드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예측한 <뉴미디어 트렌드 2023>를 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저자는 유튜브 빅데이터를 토대로 전망한 2023년 ‘엔데믹 시대’ 뉴미디어 트렌드는 어떻게 흘러갈까?라고 의문을 던진다. 가장 방대한 규모로 유튜브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샌드박스네트워크(대표 이필성)가 5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질문을 풀어나간다.

데이터랩은 매일 유튜브에 업로드되는 5만여 개의 콘텐츠와 상위 2만여 개의 유튜브 채널 데이터를 분석한다. 또한 유튜브 공식 파트너사와 공유하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를 통해 생성되는 일일 10기가바이트(GB) 가량의 채널 내부 데이터를 독점적으로 수집하고 있다.

샌드박스네트워크는 <뉴미디어 트렌드 2023>은 이 같은 인사이트를 집약시켜 2023년 뉴미디어 트렌드를 다섯 가지의 주요 키워드로 추려 제시, 이를 통해 독자들이 각 주제들을 밀도 있게 살펴보며 현상 이면에 깔린 변화의 맥락을 읽어낼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고 밝혔다.

데이터랩은 2023년 뉴미디어 분야에서 사회문화적 흐름을 주도할 다섯 가지 키워드로 △크리에이티브 빅웨이브 △하이퍼리얼리즘의 시대 △리본세대 △뉴미디어와 패션 산업 △주인공들의 성 역할 변천사 등을 제시했다.
 
또한 산업의 변화를 살펴보고, 화려한 삶을 과시하는 것이 일상이 된 시대에서 대두되는 하이퍼리얼리즘(Hyperrealism)의 의미를 짚어본다. 새로운 소비 권력으로 떠오른 5060을 지칭하는 ‘리본세대’의 탄생 배경과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니즈를 고찰했다. 아울러 대중의 욕망이 가장 빠르게 반영되는 뉴미디어와 패션 산업이 만나 서로 윈윈하며 어떻게 시너지를 일으키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으로 대인관계는 물론 콘텐츠, 마케팅, 리더십, 정치 등 모든 곳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젠더 감수성(Gender Sensitivity)이 성 구분을 넘어선 가치 지향을 어떤 식으로 담아내고 있을지를 진단해 본다.
 
데이터랩은 신규 창작자들이 콘텐츠 시장으로 대거 영입되면서 어떤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담았다. 이와 함께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유튜브 채널 100개를 선정하고, 뉴미디어를 관통하는 빅트렌드가 무엇인지를 구독자 유형과 조회수 규모, 주요 시청자 성별, 구독자 분포도 등을 통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
 
샌드박스네트워크 콘텐츠 테크 총괄 노성산 디렉터는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그 욕망과 니즈들이 다시 경기가 활성화되면 가장 먼저 폭발하며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메가트렌드의 출발점이 되는 뉴미디어와 콘텐츠를 통해 도출된 데이터랩의 다양한 인사이트를 통해, 많은 독자들께서 변화의 흐름을 누구보다 먼저 읽어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산업1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人百己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