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자체 AI 언어모델 ‘VARCO’ 공개 [게임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엔씨소프트, 자체 AI 언어모델 ‘VARCO’ 공개 [게임오늘]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3.08.16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넥슨, ‘프라시아 전기’ 첫 서버 이전 실시
네오위즈 ‘P의 거짓’, 한국 콘솔 패키지 예약 판매 시작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첫 번째 오리지널 스토리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 업데이트
컴투스, ‘야구의 날’ 기념 특별 이벤트 개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 대표 김택진)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언어모델 ‘VARCO(바르코) LLM’을 16일 공개했다.  ⓒ엔씨소프트 제공

엔씨소프트, 자체 AI 언어모델 ‘VARCO’ 공개

㈜엔씨소프트(이하 엔씨(NC), 대표 김택진)가 국내 게임사 최초로 자체 개발한 AI 언어모델 ‘VARCO(바르코) LLM’을 16일 공개했다. ‘VARCO’는 “AI를 통해 당신의 독창성을 실현하세요(Via AI, Realize your Creativity and Originality)”라는 의미를 가진 엔씨(NC) AI 언어모델의 통합 브랜드 명칭이다.

‘VARCO’ 브랜드로 운영되는 자체 언어모델(LLM)의 종류는 크게 △기초 모델(Foundation) △인스트럭션 모델(Instruction) △대화형 모델(Dialogue) △생성형 모델(Generative)로 나뉜다. 각 LLM은 매개변수(Parameter)의 규모에 따라 성능이 구분된다.

16일 엔씨(NC)는 개인과 기업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소형-중형 규모의 한국어 전용 ‘VARCO LLM’을 우선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개발 초기 단계부터 엔씨(NC)가 직접 선별한 고품질 데이터를 위주로 학습해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엔씨(NC)에서 서비스하는 모델들은 국내 기업 최초로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를 통해서 배포된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는 기초 모델, 기본 제공 알고리즘과 사전 구축된 머신러닝 솔루션이 포함된 머신러닝 허브다. 아마존과 협업을 통해 이용자들은 전세계에서 어디서든 한달 간 무료로 ‘VARCO LLM’을 사용할 수 있다.

엔씨(NC)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이중언어(bilingual) 모델도 이달 안에 선보일 예정이며, 이후 순차적으로 규모 별 언어모델을 종류에 맞춰 공개할 계획이다.

이날 엔씨(NC)는 ‘VARCO LLM’ 기반 생성 AI 플랫폼 3종도 추가로 소개했다. △이미지 생성툴(VARCO Art) △텍스트 생성 및 관리툴(VARCO Text) △디지털휴먼 생성 및 편집, 운영툴(VARCO Human)이다. 생성 AI 플랫폼 3종은 ‘VARCO Studio’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된다. ‘VARCO Studio’는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획과 아트 등의 분야에서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엔씨(NC)는 'VARCO LLM'을 기반으로 디지털 휴먼, 생성형 AI 플랫폼, 대화형 언어모델 등 다양한 AI 연구와 사업에 본격 나선다. 이외에도 교육, 금융, 바이오 분야 등의 파트너들과 협업을 통해 전문지식을 결합한 도메인 전용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엔씨소프트 이제희 CRO(최고연구책임자, Chief Research Officer)는 이날 “VARCO는 현재까지 공개된 유사한 크기의 한국어 언어모델 대비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라며 “앞으로 VARCO를 통해서 게임 콘텐츠 개발은 물론 다양한 도메인에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넥슨 제공
㈜넥슨(대표 이정헌)은 자사에서 개발한 MMORPG ‘프라시아 전기’에 16일 첫 렐름(서버군) 이전을 시작한다. ⓒ넥슨 제공

넥슨, ‘프라시아 전기’ 첫 서버 이전 실시

㈜넥슨(대표 이정헌)은 자사에서 개발한 MMORPG ‘프라시아 전기’에 16일 첫 렐름(서버군) 이전을 시작한다.

첫 렐름 이전은 캐릭터를 동일 월드 내 다른 렐름으로 이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8월 20일까지 50레벨 이상의 캐릭터로 신청할 수 있다. 렐름 이전 신청 시 캐릭터명 및 결사명을 변경할 수 있고, 계정당 ‘계정 이전’ 1회, ‘결사 이전’ 2회까지 가능하다.

‘계정 이전’은 결사에 소속되지 않은 캐릭터로 신청 가능하며, 해당 캐릭터를 포함한 렐름 내 모든 캐릭터를 이동할 수 있다. ‘결사 이전’은 결사 15레벨 이상, 요새 및 대성채를 보유하지 않은 결사 대상일 경우 이전 대상 결사원 과반수 이상 신청 시 가능하며, 신청한 결사원을 포함해 결사 연구 레벨, 결사원 공헌도 등 결사 전체의 정보를 동일하게 이동할 수 있다.

또한 이전 시 ‘비귀속 아이템’은 신청한 캐릭터의 가방 내 한정된 수량만 유지되며, 창고 및 다른 캐릭터의 가방 내 아이템은 모두 ‘계정 귀속’으로 변경된다. 이외 해당 계정이 보유한 형상, 탈것, 추종자 등은 그대로 이전된다. 

한편, 넥슨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철강기업 ‘포스코’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고 ‘판타스틸’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서는 강철로 제작된 검의 장면이 ‘프라시아 전기’의 전투 시네마틱 영상으로 이어지며 ‘철에는 판타지가 있다’는 문구를 함께 드러냈다.

컬래버레이션을 기념한 ‘포스코 판타스틸 제전’ 이벤트도 진행한다. 9월 6일까지 매일 접속 시 각종 ‘포스코 판타스틸 파편’, ‘고급 형상/탈것 소환 선물(11회) 선택 상자 1개’ 등을 제공하고, 총 5회차로 진행되는 제전 미션을 수행하고 얻은 ‘포스코 판타스틸 파편’으로 제작 가능한 ‘아퀴 성장 초기화 주문서’, 각종 ‘버프 영약’, 파벌 후원 아이템 ‘포스코 판타스틸’, 기억회복 아이템 ‘포스코 판타스틸 배지‘ 등을 지급한다.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공동대표 김승철, 배태근)는 오는 17일부터 신작 ‘P의 거짓’의 한국 콘솔 패키지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네오위즈 제공

네오위즈 ‘P의 거짓’, 한국 콘솔 패키지 예약 판매 시작

㈜네오위즈(공동대표 김승철, 배태근)는 오는 17일부터 신작 ‘P의 거짓’의 한국 콘솔 패키지 예약 판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콘솔 패키지 사전 예약은 플레이스테이션(PS)4와 PS5 버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가격은 일반판과 한정판 ‘콜렉터즈 에디션(Collector's Edition)' 각각 64,800원, 179,800원이다. 일반판은 게임 패키지와 ‘개구쟁이 세트(모자, 의상)’로 구성됐으며, 한정판은 일반판 구성에 디지털 콘텐츠인 △축제자 가면, △베니니 시그니처 코트 및 안경과 △스틸북 및 스틸포스터, △LP앨범, △금속뱃지(베니니, 공방연합) 등을 추가로 제공한다.

‘P의 거짓’ 콘솔 패키지는 △지마켓, △쓱닷컴,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등 온라인과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전 구매 가능하다.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나흘간 스타필드 하남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 현장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며, 오는 18일에는 오후 7시 30분 부터 신세계라이브쇼핑을 통한 콘솔 패키지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사전 예약 특전의 경우 일반판 구매시 ‘스페셜 LP 코스터’ 4종 중 1종을 랜덤 증정하며, 한정판 예약자에게는 ‘스페셜 LP 코스터’는 물론, ‘P의 거짓’ 3일 선행 플레이 혜택을 제공한다.

 

ⓒ넷마블 제공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개발사 넷마블엔투)에서 첫 번째 오리지널 스토리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를 업데이트하고, 신규 캐릭터로 '비올레'와 '시아시아'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넷마블 제공

넷마블 ‘신의 탑: 새로운 세계’, 첫 번째 오리지널 스토리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 업데이트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수집형 애니메이션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개발사 넷마블엔투)에서 첫 번째 오리지널 스토리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를 업데이트하고, 신규 캐릭터로 '비올레'와 '시아시아'를 선보인다고 16일 밝혔다.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는 스토리를 기반한 이벤트로, 하츠, 십이수, 하유리, 화련, 비올레, 시아시아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흥미진진한 여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이벤트는 이용자의 성장 속도에 맞춰 맞춤형으로 밸런스가 조정돼,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스토리 모드'와 '프리 스테이지 모드'로 나눠 제공된다. '프리 스테이지'는 미션 포인트를 모아 스토리 모드를 개방해 새로운 이야기를 즐기는 방식이며, 이용자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얻은 '미션 아이템'을 이용해 원하는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다.

또한 넷마블은 이벤트에 맞춰 화련과 하유리의 수영복 코스튬을 추가했으며, '시아시아의 위험한 바캉스' 영상을 제작해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신규 캐릭터로 등장하는 SSR+등급 '비올레'는 원거리 딜러 역할과 마법사 역할도 할 수 있는 범용적 후방 딜러로 설계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SSR 등급 '시아시아'는 회복형 서포터로 단일 타켓 보호에 특화됐으며, 실명 스킬을 보유해 평타 위주의 딜러 대항마로도 활약할 수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컴투스 제공
컴투스(대표 이주환)가 ‘야구의 날’을 맞아 자사의 KBO 기반 인기 야구 게임 3종에서 특별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16일 전했다. ⓒ컴투스 제공

컴투스, ‘야구의 날’ 기념 특별 이벤트 개최

컴투스(대표 이주환)가 ‘야구의 날’을 맞아 자사의 KBO 기반 인기 야구 게임 3종에서 특별 이벤트를 개최한다고 16일 전했다.

올해 15년을 맞이한 ‘야구의 날’은 대한민국 야구 국가대표팀이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KBO에서 제정한 날이다. 이번 이벤트는 유저들과 함께 영광의 순간을 기억하고 다양한 혜택을 선물하고자 컴투스의 NO.1 야구게임 ‘컴투스프로야구’ 시리즈 3종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우선 국내 대표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2023’에서 8월 16일부터 ‘2008 어게인’ 이벤트로 첫 시작을 알린다. 유저들은 게임 내 특정 미션을 완료하면 ‘국가대표 선수팩’, ‘최고급 구단 선택팩’ 등을 얻을 수 있다. 접속만 해도 게임 내 인기 아이템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8월 21일부터 게임에 접속한 모든 유저는 ‘시그니처 선수팩’을 비롯해 ‘고유능력 변경권’ 등이 담긴 ‘야구의 날 기념 특별 꾸러미’를 획득할 수 있다. 특히 꾸러미에 포함된 ‘시그니처 선수팩’에서는 KBO리그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쳤던 선수들의 사인이 수록된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공식 카페에서도 야구의 날을 기념한 유저 참여형 이벤트들이 펼쳐진다. 특히 8월 23일부터 일주일동안 ‘야구’를 주제로 이행시를 지어 댓글로 응모하면 추첨을 통해 이정후 선수의 올스타전 친필 사인볼을 비롯한 여러 선수의 사인볼을 선물한다.

리얼 야구 게임 ‘컴투스프로야구V23’ 유저들도 게임에 접속만 하면 선물 상자 2종을 획득할 수 있다. 8월 17일부터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특별 선물 상자’에서는 야구의 날에 열리는 두 번째 상자와 함께 ‘4성 시즌카드 구단 선택 팩’ 및 선수 육성에 필요한 강화 및 훈련 카드 등을 얻을 수 있다. 8월 23일 오픈 가능한 두 번째 ‘특별 선물 상자’에서는 ‘5성 시즌 카드 랜덤 팩’을 비롯해 구단 강화에 도움이 되는 각종 게임 내 재화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공식 커뮤니티에서도 8월 17일부터 야구의 날 관련 퀴즈 이벤트를 열고 참여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박병호, 채은성, 박동원 등 ‘컴프야 홈런레이스’에 출전한 선수들의 사인볼을 선물한다.   

인기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LIVE 2023’도 출시 10주년 및 야구의 날을 기념해 연이은 이벤트를 개최 중이다. 8월 14일부터 게임에 접속만 해도 ‘몬스터 선수’, ‘특수능력 변경권’ 등의 인기아이템을 선물 받을 수 있는 ‘광복절 이벤트’를 진행 중이고, 8월 16일부터는 게임 내 미션을 수행하면 ‘라이징 드래프트권’ 등 다양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주사위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어 8월 21일부터는 야구의 날을 기념한 ‘출석 이벤트’, 경험치와 여러 재화의 획득량을 최대 4배까지 늘려주는 ‘핫타임 이벤트’ 등이 열릴 예정이다. 특히 출시 10주년인 10월 10일까지 진행하는 ‘10주년 카운트다운 이벤트’에서는 매일 행운 추첨을 통해 ‘프리미엄 드래프트권’을 비롯한 ’몬스터 선수 영입권’ 등의 최고급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