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업계, 사업다각화 新사업 진출…‘상조 3.0시대’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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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업계, 사업다각화 新사업 진출…‘상조 3.0시대’ 연다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3.10.26 1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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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결합상품·제휴상품 선보인 現 상조 2.0시대
펫·바이오·생체보석 이종산업 진출 3.0시대 도래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고수현 기자]

상조산업 3.0시대를 맞아 각사는 진정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사진제공=보람그룹]
상조산업 3.0시대를 맞아 각사는 진정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사진제공 = 보람그룹

상조업계 선수금 규모가 내년에는 약 1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상조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부 상위권 대형 상조업체들이 신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선수금 8조원, 가입자 800만 규모로 성장한 상조업계가 사업영역 확대를 통해 또 한 번 도약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상조업계에서는 장례서비스가 주축이 된 시대(1.0)를 넘어 현재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시대(2.0)에 안착한 상황이다. 향후에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을 통해서 상조 3.0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조 3.0시대를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확장성을 갖춘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다. 2.0시대 역시 토탈라이프케어 서비스를 표방하고 있지만, 제휴 형태가 대부분이고 서비스 종류 역시 한정적이다.

앞서 상조업계는 상조 2.0시대(결합상품 시대)를 맞아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다. 웨딩은 물론 가전, 여행, 어학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상품 등을 속속 선보였다. 최근에는 상조상품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이외에도 완납 해지 시 환급금을 100% 돌려주는 결합상품들이 출시되어 저축의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는 하이브리드 시대를 맞아 상조기업들은 이종산업과의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 만족을 제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람상조 역시 반려동물, 바이오, 생체보석, 웨딩컨벤션 등 다양한 신사업 진출을 통해 3.0시대를 주도할 기반을 마련해둔 상태다.

먼저 보람상조는 모기업 보람그룹을 통해 최근 펫 생태계에 진입을 알리고 신사업에 진출한 바 있다. 지난 8월 반려동물 전용 장례상품 ‘스카이펫’을 출시하고 반려동물을 잃고 큰 슬픔과 상실감을 느끼는 반려인들을 위로하기 위해 고품격 상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보람상조의 이번 장례상품 외에도 반려동물 먹거리와 건강관리를 위한 ‘펫푸드’ 반려동물을 기억할 수 있는 ‘펫보석’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는 생체보석 시장 선점을 위해 ‘비아젬’이라는 브랜드를 통해 시장에 존재감을 알리기도 했다. 추모나 웨딩, 종교 등에 의미를 부여하기 위해 보석으로 기념할 수 있게 했다. 생체보석은 자체 특허 기술을 통해 머리카락, 분골 등의 생체원료를 혼합해 세상에서 유일한 보석으로 제작되며, 고객 선택에 따라 오마주(위패)나 주얼리 형태로 만들어진다.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역시 전용 장례 상품인 ‘스카이펫’을 통해 ‘비아젬’을 이용할 수 있어 반려인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 일으킬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에도 바이오 계열사 보람바이오 편입을 통해 펫 먹거리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펫사료, 펫건기식, 펫용품 등을 출시해 한 지붕 내 보람상조 등과 계열사간 시너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최근 웨딩컨벤션 사업에도 본격 진출해 ‘토털 웨딩’ 서비스를 위한 진격의 첫걸음을 뗐다.

보람상조 외의 상조기업들은 아직 본격적인 신사업 추진보다는 제휴 형태로 신사업에 진출하거나 모그룹을 통해 산하 계열사 간 제휴 형태로 상조사업을 펼치고 있다. 신사업은 상조업계에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나아가기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참여와 니즈가 증가해 활동범위는 더욱 커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특히, 펫시장은 상조업체들이 공을 들이고 있는 신사업이다. 펫사업을 통해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고객 혜택을 늘리고 1500만 반려인을 고객군으로 삼겠다는 전략이다. 제휴형태로 펫시장에 진출한 상조업체들은 반려동물 돌봄에서 장례까지 지원되는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으며, 반려동물 의료비 혜택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속속 나오고 있다. 한 소규모 상조업체는 반려동물 상조상품을 직접 출시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상조 3.0시대를 맞아 상조업계는 고객만족을 제고하고 진정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도약하기 위해 상조 플랫폼을 더욱 확장하고 가치를 제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조업계는 주업인 장례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성장과 생존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며 다양한 제휴 상품 라인업 강화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며 “이에 더해 신사업 진출은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의 일환으로 중장기적으로 상조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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