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 CES 참가…GS건설, 신반포4지구 메이플자이 분양 [건설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에코, CES 참가…GS건설, 신반포4지구 메이플자이 분양 [건설오늘]
  • 정승현 기자
  • 승인 2024.01.0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건설, 2천억원대 공주 천연가스발전소 수주
중흥그룹, 안전관리 책임자 대상 안전교육 시행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승현 기자]

CES 2024 SK관에서 선보이는 SK에코플랜트의 혁신기술 및 솔루션. ⓒ사진제공 = SK에코플랜트
CES 2024 SK관에서 선보이는 SK에코플랜트의 혁신기술 및 솔루션. ⓒ사진제공 = 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 CES 2024 참가해 넷제로 혁신기술 선보여

SK에코플랜트는 오는 9~12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4’에 참여한다고 4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2022년부터 3년 연속으로 CES 무대에 이름을 올렸다. CES는 최근 가전제품뿐만 아니라 ICT·AI·디지털 등 혁신기술과 스마트시티·에너지·모빌리티·기후 등 다양한 산업의 비전을 선보이고 있다. 

SK에코플랜트와 SK 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 E&S, SKC가 공동으로 꾸린 올해 CES 2024 전시관은 기후위기가 사라진 넷제로 세상의 행복을 관람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 콘셉트로 꾸며졌다. 관람객들은 미래형 기차와 양탄자를 타고 AI로 운세도 볼 수 있다.

SK에코플랜트는 리사이클링 사업 역량을 활용해 기차를 탑승 체험하는 플랫폼의 안전펜스와 바닥 구조물을 SK 전시관에 설치했다. 안전펜스는 폐페트(PET)병을 재활용한 철근대체재 K-에코바로, 바닥 구조물은 소각재를 재활용한 시멘트 대체재 K-에코바인더로 만들어졌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장은 “SK에코플랜트는 대표적인 재생에너지원인 해상풍력, 태양광과 연계한 글로벌 그린수소 사업을 비롯해 전기차 폐배터리 등 잠재력이 큰 산업 분야 밸류체인을 완비했다”며 “탄소감축을 위한 에너지솔루션, 고부가가치 리사이클링, 디지털 기술 기반 사업 고도화 등 혁신 역량을 총동원한 사업을 동력으로 올해에도 견조한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 신반포4지구 메이플자이 1월 분양 예정

GS건설은 신반포8·9·10·11·17차 아파트와 녹원한신아파트, 베니하우스 등을 통합한 신반포4지구를 재건축하는 메이플자이를 1월 중 분양할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메이플자이는 서울시 서초구 잠원동에 지하 4층 ~ 지상 최고 35층 29개동, 3307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일반분양은 전용면적 43~59㎡ 162가구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메이플자이는 단지 인근으로 반포고, 세화여고 등 명문 초중고교가 있고 사립초등학교인 계성초, 서초구립 반포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및 반포학원가도 가깝다. 지하철 3호선 잠원역이 단지와 직결되며,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이용하기 쉽다. 또한 신세계백화점, 뉴코아아울렛과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도보권에 있다.

메이플자이에는 수목과 휴게 시설물이 어우러지는 정원, 테마형 놀이터, 운동공간 등 다양한 조경특화 시설이 조성된다. 단지 내 커뮤니티센터 ‘CLUB XIAN’에는 스카이라운지와 연회장, 게스트하우스, 골프연습장, 피트니스클럽, 수영장, 사우나, 실내체육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대치동에 마련되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5년 상반기다.

 

금호건설, 2천억원대 공주 천연가스발전소 수주

금호건설은 한국서부발전에서 발주한 2242억원 규모의 ‘공주 천연가스발전소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공주 천연가스발전소 건설공사는 충남 태안군의 태안 석탄화력발전소 2호기를 신규 천연가스 발전소로 대체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으로 충남 공주시 이인면 만수리 남공주일반산업단지 내에 액화천연가스(LNG)를 발전 연료로 사용하는 500㎿급 천연가스발전소가 새롭게 지어진다.

이번 공사를 위해 금호건설은 도원이엔씨와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지분율은 70%다. 공사 기간은 착공일로부터 36개월이며, 오는 2027년 4월 준공할 예정이다.

조완석 금호건설 사장은 “이번 대형 마수걸이 수주는 금호건설의 천연가스발전소 및 배관시공에 있어 다양한 공사 수행 경험이 있었기에 가능할 수 있었다”며 “금호건설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준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흥그룹, 안전관리 책임자 대상 안전교육 시행

중흥그룹은 지난 4~5일 전남 나주시 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중흥건설, 중흥토건 소속 안전부 팀장교육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전국 40개 현장에서 근무하는 안전 관련 팀장들과 본사 안전부 임직원, 63개사의 협력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1박 2일 동안 올해 개정되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 매뉴얼을 숙지하고 중대재해처벌법 대응 방법, 동종업계 이슈에 관한 안전교육을 받았다. 

백승권 중흥건설 대표이사는 “중대재해예방에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및 관리감독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현장 근로자들이 중대재해처벌법의 개념을 이해하고, 안전보건 관리체계가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자들이 더욱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경호 중흥토건 대표이사는 “교육에 함께해준 협력업체 대표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본사와 협력업체의 안전보건 의식 함양 속에 더욱 안전한 현장 문화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有備無患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