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금융, 대학골프대회 개최…수협, 국제수산박람회서 수출 실적 100억 [금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OK금융, 대학골프대회 개최…수협, 국제수산박람회서 수출 실적 100억 [금융오늘]
  • 우한나 기자
  • 승인 2024.03.14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손보·생명, 블록체인 인슈어테크 참가 모집
삼성생명, 고객패널 20주년…운영 연 2회 확대
NH농협손보, 가축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 전개
새마을금고, 조직 쇄신 ‘MG신뢰회복캠페인’ 추진
기보-대구은행, 중소기업 녹색금융 지원 MOU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우한나 기자]

권철근 OK금융그룹 스포츠단 단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아마추어 대학부(여자 개인전 부문)에서 최종 우승한 박다은 선수(오른쪽에서 두 번째)를 비롯한 입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OK금융그룹
권철근 OK금융그룹 스포츠단 단장(왼쪽에서 두 번째)과 아마추어 대학부(여자 개인전 부문)에서 최종 우승한 박다은 선수(오른쪽에서 두 번째)를 비롯한 입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OK금융그룹

OK금융, 제41회 한국대학 골프대회 개최

OK저축은행, OK캐피탈 등의 계열사를 보유한 OK금융그룹(회장 최윤)이 한국대학골프연맹과 함께 ‘제41회 OK금융그룹 한국 대학 골프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회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충남 태안 솔라고 컨트리 클럽에서 대한체육회 및 한국대학골프연맹에 선수로 등록된 골퍼가 참여한 가운데 △아마추어 대학부 개인전(남·녀) 및 단체전 △프로 대학부 개인전(남·녀) 및 단체전으로 나뉘어 총 3라운드로 진행됐다.

아마추어 대학부에서는 박다은(성균관대) 선수와 이성호(한국체대) 선수가 1위의 영광을 안았으며, 프로 대학부에서는 이재윤(건국대) 선수와 송민혁(한국체대) 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는 OK골프장학생인 윤이나(4기), 박예지(6기) 선수도 참가했다. 2022년 KLPGA 우승(에버콜라겐 퀸즈크라운) 경력이 있는 윤이나 선수는 프로 대학부 준우승을 차지한 데 이어 항저우 아시안게임 개인전 은메달, 단체전 동메달을 획득한 유현조 선수와 함께 단체전 우승을 차지했다.

OK금융그룹은 계열사들이 출연한 OK배정장학재단을 통해 각 부문별 우승자에게 200만원의 장학금과 상패를 전달했다. OK금융그룹이 한국대학골프대회를 통해 지급한 장학금은 올해로 11회째를 맞이했으며 누적 장학생은 총 48명이다.

최윤 OK금융그룹 회장은 “한국 대학 골프대회에 참가한 선수들이 출전 경험을 자양분 삼아 국위선양을 이끄는 선수로 성장하고, 활동 무대를 세계로 넓혀 오리지널 코리안(Original Korean)의 위상을 드높여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OK금융그룹은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는 골프 선수들이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골프 유망주들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가 보스턴 국제 수산박람회에서 한국관을 개설하고 바이어들에게 국내 수산가공식품을 소개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가 보스턴 국제 수산박람회에서 한국관을 개설하고 바이어들에게 국내 수산가공식품을 소개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수협, 국제수산박람회서 수출 실적 100억 달성

수협중앙회(회장 노동진)가 미국 보스턴 국제수산박람회에서 100억원이 넘는 수산물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0일부터 3일간 열린 이번 박람회에서 수협중앙회는 해외 지사인 미국 현지 무역지원센터를 통해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실시했다. 그 결과 811만5000달러의 계약과 업무협약이 이뤄졌다. 원화로 환산하면 100억원이 넘는 규모로, 전년보다 10%가량 증가한 수치다.

수협중앙회는 박람회에 참여한 20개의 수출업체와 해외 바이어 간 1:1 매칭 심층 상담을 실시한 것이 이번 성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상담 실적도 작년 박람회보다 13% 증가한 3543만3000달러를 달성했다.

수협중앙회는 해양수산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박람회장 안에 한국관을 개설하고 김, 멸치훈연액젓, 붉은대게, 가정간편식(HMR)제품 등을 선보이며 홍보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은 “해양수산부 해외시장 개척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국제박람회 사업의 경우 해외 바이어와 수출업체 간 직접적인 비즈니스 상담이 가능해 수출업체들의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라며 “새로운 판로 개척을 통한 수산물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박람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DB손해보험 사옥. ⓒDB손해보험
DB손해보험 사옥. ⓒDB손해보험

DB손보·생명, 블록체인 인슈어테크 모집

DB손해보험(대표 정종표)과 DB생명(대표 김영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이상중)이 3월27일까지 ‘2024년 블록체인 기반 인슈어테크 기업 공동육성 프로그램’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14일 밝혔다.

DB손해보험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보험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기술을 가진 혁신적인 스타트업에게 보험 비즈니스 진출을 돕고, 우수한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인슈어테크 협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0년부터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육성프로그램을 공동으로 운영 중이다. 지난 4년간 21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신상품 출시, 신기술 검증, 비즈니스 피봇팅을 지원했다.

올해는 DB손해보험과 DB생명,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보험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해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모집에서는 보험 비즈니스 Value Chain에 상품, 마케팅, 채널, U/W, 보상, 계약관리, 고객, 지원 등 기술력을 가진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선발된 스타트업에는 보험 비즈니스 및 서비스 전문가 멘토링, 인슈어테크 사업전략 수립 및 IR피칭 전문 코칭, 스타트업 IR피칭 참가와 신용보증기금 보증 신청 시 우대 혜택, 전문 투자 기관을 통한 투자 유치 기회 등을 제공한다. 사업화 대상 선정 시 DB손해보험과 DB생명의 공동 사업화 기회, DB손해보험의 전략적 투자 검토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앞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임직원 및 고객패널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삼성생명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앞줄 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임직원 및 고객패널 등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삼성생명

삼성생명, 고객패널 운영 연 2회로 확대

삼성생명이 고객패널 도입 20주년을 맞아 고객과의 소통 강화에 나선다.

삼성생명은 지난 13일 서울시 서초동 본사에서 고객패널 킥오프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킥오프에는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을 비롯한 주요 임직원 및 오프라인 고객패널 10명이 참석했다.

2004년 금융권 최초로 고객패널을 도입하며 금융권의 고객패널 확산을 이끈 삼성생명은 올해로 제도 도입 20주년을 맞았다. 2010년 온라인 패널을 도입하고 최근 MZ, 시니어 등 특화 패널을 운영하는 등 시대적 흐름에 맞춰 변화를 시도했다.

삼성생명은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고객중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고객패널 운영을 연 2회로 확대하고, 시대적 특징을 반영해 특화패널을 강화한다. 기존에 연 1회 운영하던 오프라인 고객패널을 연 2회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지난해 1000명으로 규모를 확대한 온라인 고객패널의 경우 5060 신중년, 맘(Mom) 등 폭넓은 특화 패널을 운영해 계층별로 깊이 있는 소통을 나누게 된다. 아울러 CEO 및 주요 경영진이 함께 참석하는 활동결과 공유회를 운영해 고객패널의 의견을 임직원들과 직접 공유할 예정이다.

삼성생명 홍원학 사장은 “삼성생명은 고객패널을 20년간 운영하며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경청해 왔다”며 “앞으로도 고객으로부터 더 큰 신뢰와 사랑을 받기 위해 고객의 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남궁관철 부사장(사진 왼쪽)이 안성축산농협 정광진 조합장에게 화재예방 안전용품을 기증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
남궁관철 부사장(사진 왼쪽)이 안성축산농협 정광진 조합장에게 화재예방 안전용품을 기증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NH농협손해보험

NH농협손보, 가축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

NH농협손해보험(대표이사 서국동)이 지난 13일 경기도 안성시 안성축산농협(조합장 정광진)을 방문해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는 남궁관철 NH농협손해보험 농업보험부문 부사장을 비롯해 강영구 한국화재보험협회 이사장, 정광진 안성축산농협 조합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가축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은 축사 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화재 및 전기 사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안전점검 및 사고예방 컨설팅을 제공하고 휴대용 소화기 등 화재예방 안전용품을 지원해 축산농가의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한다.

남궁관철 농협손해보험 부사장은 “축사 사고 발생 시 큰 피해가 발생하는 만큼 선제적인 사고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축사화재 안전점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축산농가 안전망 구축에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새마을금고중앙회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 조직 쇄신 ‘MG신뢰회복' 캠페인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김인)가 올해 3월부터 대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청렴·반부패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MG신뢰회복캠페인’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MG신뢰회복캠페인은 새마을금고중앙회 윤리의날 선포, 윤리실천 5단계 프로그램 운영, 윤리·행동강령 실천운동으로 구성됐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캠페인의 단계별 접근을 통해 윤리실천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를 높이고 자발적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전 임직원은 MG신뢰회복캠페인을 통해 △윤리의식 자가진단 △윤리 퀴즈 △부서별 청렴간담회 △청렴·윤리·인권실천결의 △윤리의날 선포 등 청렴·윤리를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청렴의식을 높이고 업무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부패를 근절해 고객에게 신뢰받는 금융협동조합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김인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임직원 모두가 윤리경영을 실천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새마을금고중앙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청렴을 넘어서는 모범적인 중앙회로 거듭남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황병우 대구은행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
김종호 기보 이사장(오른쪽에서 네 번째)과 황병우 대구은행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업무협약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

기보-대구은행, 중기 녹색금융 지원 업무협약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이 대구은행(은행장 황병우)과 14일 대구은행 본점에서 ‘ESG 녹색금융 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탄소 감축 성과가 있는 중소기업에 탄소가치평가 및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를 적용한 녹색금융을 활성화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저탄소 기업경영을 확산시키고 녹색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보는 대구은행의 보증료지원금 6억원을 재원으로, 총 514억원 규모의 협약보증을 지원한다. 기보는 △보증비율 상향(85%→최대 95%) △보증료 감면(최대 0.4%p↓, 5년간) 등 우대사항을 적용하고, 대구은행은 △보증료 지원(0.5~0.7%p, 2년간)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줄여 녹색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온실가스 감축 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기업 △신재생에너지 산업기업 △자체감축기업 △외부감축기업 등 4가지 유형의 탄소감축기업이다.

김종호 기보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의 녹색경제활동 참여 유인을 높이고 녹색금융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 탄소중립 기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은행권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보험·저축은행 담당)
좌우명 : 아는 것이 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