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설 특사에 朴당선인 일침 놨지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와대 설 특사에 朴당선인 일침 놨지만…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1.29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구 정권 충돌 속 野 ˝사실상 수수방관 일 뿐˝ 지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청와대의 설 특별 사면이 신·구 정권 간 마찰로 번지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 28일 "특사가 강행된다면 이는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일갈했다.

박 당선인은 이번 특사 명단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박기태 전 국회의장 등 권력형 비리 사범 다수가 포함되자 조윤선 대변인 대독을 통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하지만, 청와대는 "특별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며, 예정대로 특사를 단행할 예정이라고 밝혀 차기 정부와의 마찰이 두드러질 조짐이다.  

이를 반증하듯 윤창중 대변인은 29일 이명박 대통령의 설 특별 방침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다. 국민적 지탄을 받을 것"이라며 "이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윤선 대변인도 "이번 특별사면에 부정부패자와 비리사범이 포함된 것에 대해 박 당선인은 큰 우려를 표했다"며 "이번 특사 강행 조치는 국민의 여론을 무시하고 대통령의 권한을 넘어선 것으로 국민적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사면권이 대통령 고유권한이라고 하지만, 국민의 뜻을 배반하는 사면권 행사는 자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또 "이번 특별 사면은 새로운 정부 출범을 앞두고 정치의 쇄신과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에 정명으로 배치되는 것인 만큼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앞서 청와대는 설 특사로 용산참사 구속자들을 비롯해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기태 전 국회의장,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서청원 전 미래희망연대 등 55명을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사회통합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정했다지만, 이중 문제가 되는 것은 권력형 비리를 저지른 정재계 사범들 다수가 포함됐다는 점이다.

최시중 전 위원장은 2006년 7월~2008년 2월 파이시티 사업의 인허가를 알선했다는 명목으로 8억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박기태 전 의장은 2008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으로 징역 8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았다.

이 대통령의 고대 동기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은 청탁 대가로 수십억 원을 받아 구속됐다.

특히 이들 모두 이 대통령 측근이라는 점에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야당은 박근혜 새정부가 현 정부의 이번 처사에 대해 쓴소리를 전한 것 관련, 수수방관 격이라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냈다.

민주당 정성호 대변인은 "박근혜 당선인은 몇 마디 말로 반대했지만 결국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특별사면을 사실상 방치한 일말의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