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닷컴, 조세회피처에 법인설립한 대기업 명단공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재벌닷컴, 조세회피처에 법인설립한 대기업 명단공개
  • 김병묵 인턴기자
  • 승인 2013.05.2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대비 지역 줄고 법인 늘어 … 자산총액 6조원 육박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인턴 기자)

<뉴스타파>가 조세피난처 버진 아일랜드의 ‘페이퍼컴퍼니’설립 한국인 명단을 일부 공개한데 이어 대기업 정보제공 사이트인 <재벌닷컴>이 대표적인 조세회피처 9곳에 법인을 설립한 국내 기업의 명단을 공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정선섭 재벌닷컴 대표는 27일 MBC 라디오 <시선집중>에 출연, “자산 1조원 이상의 대기업 가운데 24개 그룹이 조세피난처 9개 국가에 총 125개 회사를 가지고 있었다”며 “자산총액이 약 5조 7천억 원 정도”라고 전했다.

▲ <뉴스타파>가 조세피난처 버진 아일랜드의 ‘페이퍼컴퍼니’설립 한국인 명단을 공개했다.뉴시스.

정 대표는 “우리나라 무역규모 대부분을 대기업들이 차지하고 있어 영향력이 크다”며 “대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2011년부터 해외법인이나 국내법인 등의 사업 활동을 조사 · 발표하고 있다”고 발표 이유를 밝혔다.

이어 그는 “예년에 비해 법인이 설립되는 조세회피처의 수는 줄어들었지만 법인숫자는 늘어났다”며 “국제적인 탈세조사가 강화되며 비밀주의가 남아있는 중남미 · 남태평양 쪽으로 쏠린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하고 탈세를 하지 않는다면 문제될 것 없지 않느냐는 질문에 정 대표는“조세회피처에 있는 법인들 중 사업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조세정보를 공유하는 곳도 없지 않았다”면서도 “가까운 곳에도 조세정보가 공유되는 국가도 많은데 왜 굳이 먼 중남미나 카리브해의 작은 섬나라에 회사를 세울 필요가 있는지는 의문이다”라고 답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