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安, 新야권연대는 가능할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정의-安, 新야권연대는 가능할까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3.10.1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대 여당에 맞설 마지막 카드 vs 연대전략 유통기한은 끝났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민주당 김한길 대표(왼쪽)와 무소속 안철수 의원(가운데)과 정의당 천호선 대표(오른쪽) ⓒ뉴시스

야권은 다시 하나로 모일까. 민주당이 범야권 국민연대를 제안하고 이에 정의당이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그 가능성이 다시 수면위로 떠올랐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지난 9일 전국 순회투쟁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원외투쟁을 확장하기 위해서 투쟁방식을 진화시켜야 할 것“이라며 “더 많은 국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하며 연대 구성의사를 밝혔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는 11일 “범야권 연대는 내가 이미 지난달 말에 민주당 등에 제안했다”며 “김 대표의 야권연대 제안은 이에 대한 긍정적 화답으로 이해할 것”이라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이어 천 대표는 “안 의원도 동참해야 하고, 동참하리라 믿는다”고 덧붙여, 안 의원 진영의 참여를 종용했다.

안 대표 측은 신중한 입장이다. 안 의원 진영의 핵심 인사인 송호창 의원은 10일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 “모든 가능성은 다 열려 있다”면서도 “지금 어떤 형태를 만들기도 전에 성급하게 나가면 각자의 성장과 발전에 장애가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안 의원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금태섭 변호사 역시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김한길 대표가 말한)후퇴하고 있는 민주주의 회복에는 당연히 공감하고, 국정원 개혁은 어느 곳보다 그간 (안 의원측에서) 강한 목소리를 내왔다”면서도 “구체적인 제안을 받은 후에 검토할 생각이기 때문에 그 전에는 이렇다 저렇다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이날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의원회의에서 “민주주의 회복과 국정원 개혁을 위해 시민사회 · 종교계 · 정치권이 하나의 얼개를 갖추기 위한 논의를 계속할 것”이라며 자신의 제의했던 야권연대는 “정치권 중심의 야권연대가 아니란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분위기로 볼 때 당장 급격한 연대가 이루어지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주요 몇몇 사안과 관련해 부분적인 협력이 이루어지는 선에서 그칠 수도 있다.

만약 야권 연대가 결성된다면, 민주당, 정의당, 안 의원 측의 삼각 구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통합진보당은 과거 부정경선사태를 겪으며 지난 야권연대가 해체되는 데 얽혀 그 참가여부가 미지수기 때문이다. 통진당은 참가하지 않을 공산이 크다.

그런데 만에 하나 ‘신야권연대’가 결정된다고 가정해도, 그 실효성을 놓고 야권 지지층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일각에서는 현재 거대화된 여당에 맞설 결집은 야권연대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대선 승리 이후 좀처럼 새누리당의 아성이 흔들리지 않고 있기 때문. 굵직한 이슈들이 쉬지 않고 터지며 정국이 혼돈에 빠진 가운데서도 새누리당은 아슬아슬하게 수성(守成)에 성공한 모양새다.

이러한 여당에 맞서려면 민주당-정의당-안 의원 측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것이 야권연대 지지자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안 의원은 잠재적 지지층은 강력하지만 차근차근 세를 다지는 중이기 때문에 당장은 원내에서 미약한 세력임을 지적한다. 이어 정의당 역시 단독으로 여권과 싸우기에는 힘이 부치는 것이 현실임을 상기하며 민주당과 함께 세력을 형성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와는 달리 야권연대의 소위 ‘전략적 수명’이 다했다고 보는 이들도 있다. 과거 야권연대는 여러 차례 걸쳐 선거를 중심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해 온 것이 사실이나, 이제는 더 이상 그와 같은 수준의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견해다. 실제로 지난해 총선과 대선에서는 연이어 패배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이들은 이번 야권연대는 득(得)보다 실(失)이 많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내년 지방선거까지 약 8개월의 시간이 남았다. 야권의 세력들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지, 그 결과로 국민들은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 관전 포인트가 또 하나 늘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