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후보군, 너도나도 교통 공약
스크롤 이동 상태바
수도권 후보군, 너도나도 교통 공약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3.2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버스´ 서울´지하철´ 최대 쟁점 부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지하철을 이용하기 위해 개찰구를 지나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 ⓒ뉴시스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에선 버스공영제를 중심으로 교통정책대결이 불붙은 데 이어, 서울시에선 지하철 관련 공약이 화두로 떠올랐다.

버스공영제는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처음으로 제안하며 공론화됐다. 원 의원이 주장하는 버스공영제는 경기도가 직접 운영하는 버스를 도입해 교통 편의성을 높이고, 사업자도 다양하게 선정해 가격을 내린다는 것이 핵심이다.

같은 당의 경기지사 예비후보 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이와는 조금 다른 ‘준공영제’를 제시했다. 부분적인 공영제를 실시하며 동시에 철도망 확충으로 경기도 교통을 개선한다는 것이 김 의원의 생각이다.

김상곤 전 경기교육감은 나아가 ‘무상버스’라는 카드를 빼들었다. 김 전 교육감은 24일 와의 인터뷰에서 “무상버스는 공영제와 별개”라며 “교통복지 차원에서 (무상버스를)제공하는 게 중요한 사안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여권의 경기지사 후보군은 일제히 ‘무상버스’공약을 비판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남경필 의원은 24일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도민들이 원하는 것은 무상이 아니라 앉아서 안전하게 빨리 가는 것”이라며 “(무상버스는)현실을 좀 잘 모르시고 내놓은 정책인 것 같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원유철 의원도 같은날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통화에서 “지난해 경기도지사 가용재원이 4800억인데 무상버스를 실현하기 위해서 버스노선만 사들이는데 드는 돈이 무려 4조원“이라며 ”(무상버스는)하나마나한 포퓰리즘 공약”고 비판했다.

경기도가 ‘버스전쟁’ 중이라면 서울에선 지하철 공약전이 벌어질 조짐이다.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김황식 전 국무총리는 23일 여의도 자신의 캠프사무실서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북이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시청에서 강남까지 10분대에 이동할 수 있는 지하철을 건설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여권의 서울시장 후보인 새누리당 이혜훈 전 최고위원은 지하철 3‧4 호선 직결노선 건설을 공약했다. 충무로역을 중심으로 서울을 'X'자로 종횡하는 3호선과 4호선을 강남과 강북에서 각각 다시 연결해 혼잡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이에 박원순 현 시장은 24일 기자간담회에서 김 전 총리의 공약을 겨냥, “이미 (박 시장 자신이)지하철로 시청에서 강남까지 15분 걸리게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며 "제 아이디어가 좋아 가져다 쓰시는 것은 괜찮지만 사전에 양해를 얻으셔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박 시장은“(김 전총리가)현재 서울의 상황에 대해 잘 모르실 수 있다"면서도 "이미 제가 한 거 아시냐고 한 번 물어보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