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카드사 IC단말기 교체 입장차 ´난색´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당국-카드사 IC단말기 교체 입장차 ´난색´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4.15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금융당국이 잇따른 해킹에 IC(집적회로)단말기로 교체를 서두르고 있는 반면 카드사들은 비용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포스(POS, 판매점관리시스템) 단말기 해킹사건 이후 지난 11일 '개인정보 유출 재발방지 종합대책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IC 단말기 시범 사업을 앞당기는 등 가맹점 단말기 교체작업에 박차를 가했다.

당국은 하반기 중에 실시하려 했던 IC단말기 우선승인 시범사업을 7월로 당기고 9월까지 22만개 가맹점 POS를 교체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IC카드로 결제하면 수수료율을 0.05%~0.1%p 낮춘다는 계획까지 하고 있다.

그러나 카드사는 단말기 교체 비용을 모두 떠안아야 하는 것이 불만스런 눈치다.

금융당국이 추산한 영세 가맹점 단말기 교체비용은 1000억 원. 카드사들이 지난 2011년부터 조성하기로 한 사회공헌기금과 연 1200억 원으로 추정되는 소멸표인트를 활용하면 금액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카드사들은 이 비용을 밴(VAN,결제승인대행업체)사도 분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밴사가 카드 단말기를 관리하고 카드결제 대행 수수료를 받아가는데 기금을 통해 교체한다면 밴사만 이득을 본다는 것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지난 3월 중순부터 업계와 여신금융협회, 금감원이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실무논의를 해왔다"며 "카드사업을 통해 혜택을 보고 있는 카드사와 밴사, 가맹점들이 적정하게 단말기 교체비용을 분담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당국이 수수료율마저 낮추겠다고 하자 카드사들이 난색을 표했다.

이미 2012년 7월 원가산출을 거쳐 산정하도록 가맹점 수수료 체계를 개정했는데 여기에 0.05%~0.1%p를 낮추라는 것은 수수료체계가 무력화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이 때문에 단말기 전환작업은 지난달 10일 금융당국의 종합대책 발표에도 한 달째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단말기 교체 작업을 더이상 미룰 수는 없고 어떤 식으로든 교통정리를 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달 내로 이해당사자들이 모이는 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 가맹점 포스는 37만대로 추산되며 이중 IC단말기 전환률은 5%에 불과하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