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넘쳐도 우윳값 천정부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원유 넘쳐도 우윳값 천정부지?
  • 김하은 기자
  • 승인 2014.06.26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농회 “가격연동제 개선으로 고(우)유가 폐단 중지 앞장설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하은 기자)

▲ 한 여성이 매장 내 우유 코너에서 우유 가격을 살피고 있다. ⓒ뉴시스

원유 가격은 그대로임에도 우유 값은 천정부지로 오르면서 당국이 ‘원유가격연동제’를 개선시켜 우유 가격 진정에 나설 전망이다.

지난해 8월부터 시행된 원유가격연동제는 매년 통계청이 계산하는 우유생산비 증감액을 가감하고, 전년도 소비자 물가인상률을 적용해 다음해 원유기본가격을 결정하는 제도다.

이는 올해처럼 원유가 남아도는 상황에서도 우유가격이 오르는 폐단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그간 수요와 공급에 따른 가격변동이 적용되지 않아 수없이 거론돼왔던 문제점이 개선될 전망이다.

이에 당국에서는 1년마다 시행해왔던 원유기본가격 결정을 격년제로 시행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논의되고 있다.

지난해 연동제 첫 시행 당시 원유 가격은 리터당 834원에서 940원으로 106원(13%) 인상했고, 원유 업체들은 우윳값을 최대 9%, 200원대 수준으로 연동해 올린 바 있다.

낙농회-유업계 입장 대립

이처럼 비합리한 우윳값에 대한 반발에 낙농진흥회와 유업계 측은 원유가격 인상을 격년단위로 적용하자는데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26일 낙농진흥회 측은 “기계적인 공식에 따라 매년 원유가격을 결정하면 유업계의 부담이 너무 커진다는 데에 낙농가가 공감을 표했다”며 “대안으로 격년마다 누적된 원유 생산비 증가분과 소비자 물가인상분을 우유가격에 적용하면 유업계와 낙농가 모두 상생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나온 상태”라고 전했다.

그러나 합의한 사안을 두고 양측이 상반된 입장을 내놓고 있어 갈등이 예상된다.

유업계에서는 낙농가의 비용 누적 상승폭이 8%를 넘을 때를 기준으로 원유가격을 인상하자고 주장하는 반면, 낙농가 측에서는 비용 상승폭이 5%를 넘으면 원유가격을 올려줘야 한다고 맞서고 있는 것.

이에 낙농진흥회 관계자는 “유업체가 마진 감소로 망하게 되면 낙농가는 원유를 납품할 곳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양자 모두 상생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 때문에 원유가격연동제를 격년 단위로 논의해 원유가격을 결정하자는 데에는 큰 이견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낙농진흥회는 27일 이사회 소위원회를 열고 연유가격연동제 개선방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담당업무 : 식음료 및 유통 전반을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생하게 꿈꾸면 실현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